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국기법 시행령 공포 시행
등록일 : 2007.08.01
미니플레이
월드컵 경기가 뜨겁던 지난 2002년.

태극기는 대한민국 긍지의 상징이었지요, 최근 행자부에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국민들의 약 75%는 ‘국기에 대한 맹세’가 유지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지난달 27일, 새로운 ‘국기에 대한 맹세문’이 처음으로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장유진 기자>

행정자치부는 지난 27일, 새로운 ‘국기에 대한 맹세문’을 공개하고 서울 서대문구에 있는 독립관에서 ‘국기법 시행 기념식’을 가졌습니다.

이번 `국기에 대한 맹세문`은 35년 만에 수정된 것으로, 국민여론을 수렴한 결과를 바탕으로 민간 전문 위원회의 논의를 거쳐 완성됐습니다.

맹세문을 살펴보면, `자랑스런`이란 부분은 어문법에 맞게 `자랑스러운`으로 바뀌었고 헌법 전문에 있는 ‘자유’와 ‘정의’의 가치를 반영하여 ‘자유롭고 정의로운’이라는 표현을 넣었습니다.

또, 기존의 ‘조국과 민족의’라는 문구는 ‘대한민국의’로 수정하고 일방적인 희생을 연상시킬 수 있다고 해서 논란이 된 `몸과 마음을 바쳐` 부분은 삭제됐습니다.

이날 기념식에는 행자부 최양식 제1차관과 함께 광복회, 대한민국 국기 선양회 그리고 대한민국 국기홍보 중앙회가 참석해서 국기법 제정을 축하했습니다.

한편, 행정자치부는 새 맹세문의 조속한 정착과 활용을 위해 맹세문을 녹음물로 제작해 보급합니다.

행사 성격에 맞게 선택할 수 있도록 제작된 녹음물은 행자부 홈페이지를 통해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영상홍보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