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발사 직접 참관···"첫 발사로 훌륭한 성과"
등록일 : 2021.10.22
미니플레이

신경은 앵커>
문재인 대통령은 나로우주센터에서, '누리호 발사'를 참관 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누리호 비행 시험이, 목표에 완벽하게 이르지는 못했지만, '첫 번째 발사'로 '훌륭한 성과'를 거뒀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누리호' 발사 참관
(장소: 오늘 오후, 전남 고흥 나로우주센터)

문재인 대통령은 나로우주센터를 직접 찾아 한국형발사체 '누리호'의 첫 발사를 함께 지켜봤습니다.
문 대통령은 누리호 발사 이후 대국민 메시지를 통해 아쉽게도 목표에 완벽하게 이르지는 못했지만 첫 번째 발사로 매우 훌륭한 성과를 거뒀다고 말했습니다.
발사체를 우주 700km 고도까지 올려보낸 것만으로도 우주에 가까이 다가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누리호' 개발 프로젝트에 착수한 지 12년 만에 여기까지 왔습니다. 이제 한 걸음만 더 나아가면 됩니다."

문 대통령은 대한민국이 우주 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장기적인 안목에서 투자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우주개발에 앞서는 나라가 미래를 선도하게 될 것입니다. 우리도 늦지 않았습니다. ‘누리호’의 성능이 조금만 더 정밀해진다면 독자적인 우주수송능력을 확보하고 ‘대한민국 우주시대’를 열 수 있습니다."

내년 5월 성능검증 위성을 탑재한 2차 발사를 통해 누리호의 기능을 다시 한번 확실히 점검하겠다며, 한국형 발사체의 성능을 꾸준히 높이고 다양한 위성 활용으로 이어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내년부터 총 3조7천억 원을 투입하는 한국형 GPS, KPS 개발사업을 본격 추진할 것이라며, 더욱 정밀한 GPS를 제공하고, 자율주행차와 같은 4차 산업 발전에도 획기적인 전기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우주기술을 민간에 이전하고, 우리나라에서도 세계적인 우주기업이 탄생하도록 정책적·제도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2030년까지 우리 발사체를 이용해 달 착륙 꿈을 이룰 것이라며, 나사의 유인 달 탐사 사업 '아르테미스 프로그램' 에도 참여할 것이라고 소개했습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 영상편집: 오희현)
문 대통령은 대국민 메시지 이후 발사통제센터를 찾아 연구원들을 일일이 격려했습니다.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