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2009년 `국가영어능력 평가시험` 도입
등록일 : 2007.07.31
미니플레이
최근에 토플 대란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영어시험을 보기조차 어려울 정도입니다.

정부는 이처럼 해외영어시험에 집중돼 있는 수요자들을 흡수하기 위해서 국가가 주도하는 영어능력평가시험을 2009년 하반기부터 시행할 계획입니다.

오세중 기자>

우리나라 사람 중 토익이나 토플 등 각종 영어평가시험에 응시하는 사람은 2006년 기준 연간 약 269만명.

10년전에 비해 영어평가시험 응시자수는 가파른 상승곡선을 그려왔습니다.

이에 정부는 토익이나 토플 등에 집중돼 있는 영어수요를 흡수하기 위해 국가 주도의 영어능력 평가시험을 2009년 하반기부터 시행한다고 밝혔습니다.

국내 영어평가시험에 대한 실태조사에 따르면 해마다 고교나 대학 진학, 학점인정, 취업과 승진 등 영어시험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이 같은 영어시험 수요를 충족시켜줄 국내 영어시험이 마땅치 않아 해외개발 영어시험에 많은 사람이 몰린다는 겁니다.

현재 우리나라 민간에서 개발해 운영하고 있는 텝스, 메이트 등이 있지만 해외개발 시험을 대체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지적을 받아 왔습니다.

우리나라의 해외개발 영어시험 비율을 보면 2006년 기준 76%로, 중국 2%, 일본 39%에 비해 상당히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영어능력 평가시험 도입으로 이 같은 해외의존도를 낮추고, 학교 영어교육의 바람직한 기준도 제시할 계획입니다.

한편, 정부는 영어능력 평가시험의 안정적 추진을 위해 가칭 한국영어능력평가재단을 설립하고, 향후 응시료 수입 등을 재원으로 하는 독립채산제로 운영한다는 계획입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영상홍보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