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반국가단체 허위 조작 - 남조선해방전략당 사건
등록일 : 2021.11.21
미니플레이

프롤로그-사건의 배경 및 특성 소개
-1968년 박정희 정권 시절 진보경제학자이었던 권재혁 등 12명에게 "국가 전복·공산주의 혁명을 목적으로 하는 반국가단체 남조선해방전략당을 구성하고 내란을 예비음모했다"고 하는 간첩사건으로 조작된 공안사건
-연행된 사람들은 국가보안법 위반과 반공법 위반, 내란음모 등의 혐의로 기소되어 징역 7년에서 사형을 각각 선고받았다. 반국가단체 구성 및 수괴죄, 내란예비음모죄, 간첩죄가 적용돼 1969년 9월 대법원에서 사형이 확정된 권재혁은 두 달 만인 11월 4일 교수형 집행됐고 이일재는 무기징역을 선고받은 뒤 1988년 8·15 특별사면으로 석방, 이강복은 징역 10년형을 선고받고 대전교도소에 복역 중 1971년 10월 암으로 옥중에서 사망
-전명혁 / 전 진실화해위원회 남조선 해방 전략당 사건 조사 담당자

이단아 / 고 이형락 선생의 딸(59)
-대구 비산동에 살고 있었고 대한노총에 민주화를 위해 들어가서 일을 하셨다.
#1968. 7. 30.경 대낮에 아버님이 연행, 따님은 6살 때였다. 한 여름에 언니들이 방학 때였고, 언니들이랑 당시 집 앞에서 놀고 있었다. 양복입은 사람들 4~5명 정도가 집으로 들어갔고, 양쪽에서 아버지 팔을 끼고 끌고 나왔다.
#남산 중앙정보부는 수사과정에서 장기간 불법구금하고, 고문과 가혹행위 등으로 허위자백을 받아내고, ‘남조선해방전략당’이라는 ‘반국가단체’를 구성, 가입하였다는 등의 범죄사실을 조작

이명재 / 고 이강복 선생의 장남(75)
-당시 경북 금릉군 농소면 연명동에 거주, 아버님께서 해방직후에 조선연극동맹에서 활발한 연극 활동을 하심, 주로 신파 연극, 일본재일조선인으로써 소극장에서 해방이전에 활동을 했다. 48년 초반까지 연극을 했는데 당시에 예술 활동 중 연극이 가장 활발했다.
#통일혁명당 사건 일주일 이후 전략당 사건이 터진 것이다. 김천 경찰서에서 연행해 갔음. 아버님께서 서대문 구치소에 계실 때 서울에서 동생들과 방을 얻어놓고, 서울 구치소 1년 반, 대전 구치소 1년 반 총 3년간 본인이 옥바라지를 했다.
#당시 본인도 연행됐는데 그 이유는 너의 뒤에 누가 있느냐 불어라 하는 식이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