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보라 앵커>
이번 주 '탄소중립 주간'을 맞은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탄소중립을 선도한 기업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전략보고회를 열 예정입니다.
탄소중립을 위한 기업들의 노력을 공유하고 토론할 전망입니다.
채효진 기자입니다.
채효진 기자>
'2050 대한민국 탄소중립 비전' 선포 1주년을 맞아 정부는 이번 주 '탄소중립 주간'을 운영 중입니다.
탄소중립 사회 실현의 중요성을 알리고 실천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다양한 캠페인을 펼치고 있습니다.
녹취> 한정애 / 환경부 장관
"탄소중립 사회 실현의 중요성과 또 그 절실함을 알리고 탄소중립 실천운동을 지속해서 이어가는 계기로 삼고자 합니다."
이런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10일) 청와대에서 탄소중립 선도기업 초청 전략보고회를 주재할 예정입니다.
탄소중립에 선도적인 역할을 한 기업들을 초청해 문 대통령이 직접 사의를 표하고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 의지를 표명하기 위해 마련됐다고 청와대는 전했습니다.
이번 전략보고회에는 대한상의 등 5개 경제단체와 철강, 석유화학 등 다양한 산업 부문의 기업들, 에너지 부문 기업들이 참석할 예정입니다.
우리나라 전체 탄소배출의 70% 수준을 차지하는 산업, 에너지 부문 기업들의 탄소중립을 위한 선제적 노력을 공유하고 토론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와 함께 CCU 응용기술 개발, 수소연료전지 핵심부품 국산화 등 탄소중립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중견, 중소기업들도 참석합니다.
이어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산업·에너지 탄소중립 대전환 비전과 전략을 보고하고, 다배출업종 탄소중립 추진 계획, 탄소중립 신산업 육성 전략 등 주제별 토론이 열릴 계획입니다.
청와대는 앞서 문 대통령이 탄소중립 관련 우리 기업들에게 정책적, 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수차례 밝혔다며, 이번 행사도 기업의 어려움을 경청하고 기업과 정부가 같이 해법을 찾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영상편집: 김종석)
아울러 우리 산업의 경쟁력을 한 차원 더 향상시키고 민관이 함께 힘을 모으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습니다.
KTV 채효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생방송 대한민국 1부 (982회) 클립영상
- 사흘째 7천명대 확진···성인 3차접종 간격 단축 01:51
- 문 대통령 "민주주의 증진 노력 적극 동참" 01:59
- 문 대통령, 오늘 '탄소중립 선도기업' 초청 02:23
- 김 총리 "3차접종 간격 3개월로 단축" 04:26
- 재택치료자 생활지원비, 백신 미접종자는 못 받는다? [사실은 이렇습니다] 04:43
- 큰마음 먹고 수입차 샀는데···1년 만에 고장나도 교환·환불 막막? [사실은 이렇습니다] 05:17
- 코로나19 확산세 속 소아청소년 예방접종···안전성과 필요성은? 16:16
- 수소경제 이행 계획 발표···주요 내용과 의미는? 11:46
- '중·러 겨냥' 민주주의 정상회의 개막···"민주주의 지키자" 한목소리 [월드 투데이] 02:53
-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브리핑 (21. 12. 10. 11시) 23: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