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한-우즈벡 정상회담···'보건·에너지' 협력 확대
등록일 : 2021.12.18
미니플레이

김경호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7일 미르지요예프 우즈베키스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했습니다.
두 정상은 양국의 무역협정과 안정적인 공급망 확보, 보건의료 협력 등을 폭넓게 논의했는데요.
채효진 기자입니다.

채효진 기자>
우즈베키스탄 대통령 국빈 방한 공식환영식
(장소: 지난 17일, 청와대 대정원)

문재인 대통령이 국빈 방한한 샤프카트 미르지요예프 우즈베키스탄 대통령을 환영했습니다.
군악대의 양국 국가 연주에 이어 두 정상이 전통 의장대를 사열했습니다.
정상회담은 1시간 반 동안 진행됐습니다.
문 대통령은 형제 같은 미르지요예프 대통령을 환영한다면서 올해 정상외교의 시작과 끝을 함께하게 돼 매우 뜻깊다고 말했습니다.
또 양국이 특별한 전략적 동반자라며 다양한 사업과 우리 기업 910곳의 우즈벡 진출을 언급했습니다.
미르지요예프 대통령도 고향에 온 느낌이라며 한국이 G20 국가 중 가장 빠른 경제 회복 추세를 보여 기쁘다고 화답했습니다.
두 정상은 보건, 에너지·인프라, ICT 분야의 협력을 확대하고 양국 간 무역협정을 조속히 타결하기 위해 노력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기후변화 대응과 함께 스마트시티, 스마트팜, ICT, 전기차 같은 미래 성장 분야에서도 굳게 손잡을 것입니다."

녹취> 샤브카트 미르지요예프 / 우즈베키스탄 대통령
"양국 관계의 현황을 점검하고 다각적인 협력의 확대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이와 함께 회담 결과를 담은 '관계 심화를 위한 공동성명'을 채택했습니다.
보건 협력 협정과 에너지, 스마트시티, ICT 등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를 비롯해 모두 11건의 문건도 체결됐습니다.
특히 보건의료 협력 사업으로 타슈켄트 종합병원과 국립암센터 건립 등에 박차를 가하기로 했습니다.
한편 미르지요예프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위한 문 대통령의 노력과 입장을 변함없이 지지하고 종전선언 제안도 환영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민경철 / 영상편집: 김종석)
두 정상은 양국 초청 인사들과 국빈만찬을 함께 했으며 미르지요예프 대통령은 2박 3일의 국빈 방한 일정을 마치고 귀국합니다.

KTV 채효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