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수소차 보급 세계 1위···올해 무공해차 50만 시대
등록일 : 2022.01.27
미니플레이

신경은 앵커>
우리나라 수소차 보급대수가 2년 연속 세계 1위를 달성했는데요.
정부가 올해 말까지 '무공해차 누적 보급 50만 대'를 목표로, 지원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최영은 기자입니다.

최영은 기자>
지난해 무공해차 신규 보급 대수는 10만9천 대.
전년 대비 2배 이상 늘어난 수치로, 국내 무공해차 보급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수소차는 지난해 8천500여 대가 보급돼 1년 전에 비해 46%가 늘어났는데, 보급 대수 기준으로 2년 연속 전 세계 1위 수준입니다.
전기차 역시 다양한 기종이 출시되면서 지난해 보급 대수 10만 대, 전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정부는 이러한 추세를 바탕으로 누적 보급대 수 기준 현재 26만7천 대인 무공해차를, 올해 안에 50만 대까지 늘리겠다는 목표를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 우선 무공해차 충전 인프라를 대폭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올해 전기차 충전 시설에 민간 투자를 확대해, 모두 1천945억 원을 투입하고, 수소차 충전소도 민간과 지자체 지원을 통해 전국에 310기를 마련한다는 방침입니다.
정부는 특히 고속도로 휴게소 등 이동 거점은 물론, 다세대 주택 밀집 지역 등 충전 취약 지역의 편의 향상에 집중한다는 계획입니다.

녹취> 김주엽 / 환경부 대기미래전략과 사무관
"충전 취약 지구가 있는데 그 지역에 기존 주유소나 충전소에 전기차나 수소차 충전 시설을 구축하고, 도보 5분 거리 내에 생활권에 상시적으로 충전 환경을 조성해서 충전 편의를 강화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버스나 트럭 등 특수 수소충전소를 공모할 때 액화수소 충전소도 선정하기로 했습니다.
수소버스 등 대형 수소차량 전환 기반을 조기에 마련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보조금 지원 체계도 개편합니다.
고성능, 보급형 전기차에 지원 규모를 확대하기 위해 지원 대수는 전년에 비해 두 배 이상 늘립니다.
지난해 10만1천 대에서, 올해 20만 7천500대까지 지원하겠다는 계획입니다.
특히 5천500만 원 미만 차량이 지난해 보다 인하될 경우, 인하액의 30%를 최대 50만 원까지 추가 지원합니다.
다만 지원 상한액은 승합차 기준 최대 800만 원에서 700만 원으로 줄어듭니다.
(영상편집: 진현기)
정부는 아울러 보조금 소진에 대해 1년에 최소 2번 이상 의무적으로 공고해 소비자가 예측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입니다.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