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한·스페인, 전략적 동반자로서 협력 방안 [세계 속 한국]
등록일 : 2022.02.11
미니플레이

임보라 앵커>
유사한 경제력과 인구 규모를 가진 한국과 스페인은 1950년 수교 이래 지금까지 정치, 경제,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교류와 협력을 이어오고 있는데요.

김유나 앵커>
이제는 ‘전략적 동반자’로서 더욱 돈독한 관계를 이어갈 양국의 교류, 협력 상황을 박상훈 주스페인 대사로부터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출연: 박상훈 / 주스페인 대사)

임보라 앵커>
코로나19 재감염 사례가 스페인 내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페드로 산체스 스페인 총리가 “코로나19를 독감 같은 풍토병으로 다뤄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하죠.
현재 스페인 코로나19 상황은 어떤가요?

김유나 앵커>
지난해 6월, 문재인 대통령의 스페인 국빈 방문을 계기로 양국 관계가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됐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의 스페인 국빈 방문 의미와 성과, 어떻게 보시나요?

임보라 앵커>
앞서 말씀해 주셨듯이 문재인 대통령의 국빈 방문 이전 2019년엔 펠리페 6세 국왕의 국빈 방한이 있었는데요.
이렇듯 긴밀한 우호협력 관계를 이어오고 있는 양국이 중점적으로 협력하고 있는 분야는 무엇인가요?

김유나 앵커>
코로나19를 계기로 우리나라의 코로나19 대응 정책과 경험을 공유하는 등 양국 간 보건 분야의 협력도 강화되었을 것 같은데요.
어떤가요?

임보라 앵커>
지난해 종료 예정이었던 ‘한·스페인 상호 방문의 해’가 올해까지로 연장되었는데요.
코로나19 이후 침체된 방한 관광을 활성화하기 위해 대사관에선 어떤 계획을 갖고 계신가요?

김유나 앵커>
스페인 초등학교 음악 교과서에 동양음악의 이해를 높이는 자료로 우리의 전통 민요 ‘아리랑’이 실렸다고 하는데요.
한류의 영향으로 우리나라의 국제적 위상이 더욱 높아졌다고 봐야 할까요?
스페인 내 한류 상황 말씀 부탁드립니다.

임보라 앵커>
작년에 스페인 현지에서 K-콘텐츠가 인기를 얻으면서 우리나라 상품에 대한 관심도 뜨거웠다고 하는데요.
어떤 제품이 인기 있었나요?
이와 함께 한국 소비재 상품전도 열렸다고 하는데 현지 반응도 궁금합니다.

김유나 앵커>
끝으로, 올해 계획 중인 대사관의 주요 행사와 함께 양국이 ‘전략적 동반자’로서 앞으로 어떻게 협력해 가면 좋을지 말씀 부탁드립니다.

임보라 앵커>
한국과 스페인, 지난 70여 년간 쌓아온 우정과 신뢰를 바탕으로 더 강화된 협력을 통해 세계 공동 번영이라는 새로운 시작을 함께 만들어가는 동반자가 되길 기대해 보겠습니다.

김유나 앵커>
지금까지 박상훈 주스페인 대사와 함께했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