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2천800t급 호위함 '춘천함' 진수···내년 말 해군 인도
등록일 : 2022.03.22
미니플레이

윤세라 앵커>
우리 해군의 기존 호위함과 초계함을 대체할 2천800t급 신형 호위함 '춘천함'이 오늘 첫 닻을 올렸습니다.
오늘 진수식을 가진 춘천함은, 내년 말에는 해군에 인도될 예정인데요.
이 밖에도 다양한 소식들을 김경호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김경호 기자>
1. 2천800t급 신형 호위함 8번함 '춘천함' 진수식
길이 122m, 높이 35m에 달하는 2천800t급 신형 호위함 8번함, 춘천함.
오늘 오후 울산 현대중공업에서 춘천함의 첫 출항을 알리는 진수식이 열렸습니다.

김경호 기자 rock3014@korea.kr
"신형 호위함 8번 함은 지역 도시명을 사용한다는 해군 원칙에 따라 춘천함으로 명명됐는데요. 춘천함은 해군이 운용 중인 1천500t급 호위함과 1천t급 초계함을 대체할 예정입니다. 춘천함은 5인치 함포와 함대함유도탄 등 근접방어 무기체계를 갖췄을 뿐만 아니라 해상작전헬기 1대도 운용할 수 있습니다. 장거리 대잠어뢰, 홍상어도 탑재해 대잠 능력도 강화했습니다."

춘천함은 시운전 평가 뒤 내년 말 해군에 인도될 예정이며 인도 후에는 전력화 과정을 거쳐 실전 배치될 전망입니다.

2. 2020년 수해 갈등 환경분쟁조정으로 해결
지난 2020년 8월 중남부 지역에 쏟아진 역대 최장 기간 장마.
댐 수위가 급격히 높아지면서 용담댐 등 일부 댐에서는 방류량을 평소보다 늘렸고 수재민이 대거 발생했습니다.
결국 천재냐 인재냐를 두고 댐 관리 주체인 수자원공사와 수재민 간 갈등이 이어졌습니다.

"갈등이 법적 분쟁까지 번지는 것을 막기 위해 중앙환경분쟁조정위원회가 나섰습니다. 정부와 지자체, 수자원공사가 수재민에게 피해 금액 일부를 지급하도록 조정한 건데요. 중조위는 용담댐은 전체 피해 금액의 64%, 합천댐은 72%, 남강댐은 64%를 수재민에게 지급하도록 했는데요. 불가피한 천재지변이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댐 관리 주체의 관리 미흡이 드러난 만큼 과실 비율을 고려해 결정했습니다."

결정된 조정금은 정부와 지자체, 수자원공사가 분담할 예정이며, 이번 조정이 재판상 화해와 동일한 효력을 지니는 만큼 조정금이 이른 시일 내 지급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3. 4대궁·종묘·조선왕릉 "봄 나들이 오세요"
"봄꽃 가득 핀 우리 궁궐에서 봄 나들이 계획 세워 보는 건 어떨까요. 문화재청이 개화 시기에 맞춰 궁중 곳곳의 봄꽃 명소들을 소개했습니다. 이르면 이달부터 꽃 구경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경복궁 흥례문과 창덕궁 낙선재, 덕수궁 석어당에서 매화와 살구꽃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창덕궁 낙선재와 덕수궁 석조전에선 늦으면 5월까지도 봄꽃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이 밖에도 다양한 봄맞이 문화행사도 함께 진행될 예정이며 정확한 행사 일정은 궁능유적본부 누리집과 인스타그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영상편집: 오희현)

KTV 김경호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