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공공데이터로 만드는 축산의 미래
등록일 : 2022.03.27
미니플레이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우리나라 축산의 미래를 밝히는 기업이 있다. ‘소’박사로 불리는 나영준 대표가 이끄는 ‘앤틀러’다. 나영준 대표는 우리 정부에서 공공데이터 포털 등을 통해 개방한 ‘축산물 이력제’ 데이터를 활용하여 축산 농가의 의사결정과 수익 개선 등을 지원하는 서비스를 개발하여, 지난해 4월‘이달의 한국판 뉴딜’로 선정되었다. 그는 2020년11월 행정안전부 주관 '제8회 공공데이터 창업 경진대회'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우리 정부는 모든 축산 농가의 소와 돼지에 대해, ‘축산물 이력제’를 실시하면서, 그 어느나라와 비교해도 뒤지지 않은 ‘축산 공공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다. 나영준 대표는 이를 활용하여 축산 농가에게 쉽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함으써, 사람의 경험적 판단에만 의존하던 우시장에서의 거래를 보다 합리적으로 할 수 있게 하였으며, 소규모 한우 농가의 수익 개선을 위해서 효율적인 사육 방법을 추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 보급하고 있다. 이렇게 소의 출하 시기를 단 2개월만이라도 앞당기면 분뇨나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일 수도 있으며, 이는 축산 농가의 소득향상뿐 아니라, 탄소 중립 실현에도 도움이 된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