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홍 부총리 "유류세 인하폭 확대 다음 주 확정 발표"
등록일 : 2022.03.31
미니플레이

임보라 앵커>
최근 에너지 가격 급등으로 주유소 휘발윳값이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는데요.
정부가 현재 20%로 적용 중인 유류세 인하폭을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데 추가 대책 등을 포함해 다음 주에 발표하기로 했습니다.
김용민 기자의 보도입니다.

김용민 기자>
최근 유가 등 에너지와 원자재 가격이 급등하면서 물가상승 압력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국내 주유소 휘발유 평균 가격이 10주 연속 상승해 ℓ당 2천 원 을 넘어섰고 경유 역시 14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하면서 고스란히 서민 경제에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에 현재 20%인 유류세 인하폭을 더 확대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회의
(오늘: 오늘 오전, 정부서울청사)

홍남기 경제부총리가 오늘 열린 비상경제 중대본회의에서 유류세 인하폭 확대 등을 검토해 다음 주에 발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홍남기 / 경제부총리
"유류세 인하폭 확대 여부에 대해 막바지 점검 중인 바, 할당관세 적용품목 확대 등 추가대책을 포함해 다음 주 물가관계장관회의에서 확정 발표할 예정입니다."

정부는 이번 주 국제유가와 3월 소비자물가 등을 살펴본 이후 유류세 인하 확대 방안을 발표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만약 30%로 확대될 경우 현재보다 세금이 ℓ당 82원 줄어듭니다.
모두 반영된다면 휘발유 40리터를 넣을 경우 3천280 원 내려가는 효과가 발생합니다.
회의에서 참석자들은 산업위기지역 대응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지난 2018년 4월 이후 산업위기지역으로 지정된 곳은 울산 동구, 경남 거제 등 조선밀집지역 6곳입니다.
이 가운데 군산의 지정기간이 4월 4일 만료됩니다.
정부는 군산의 고용부진 지속, 조선소 재가동 시점 등을 감안해 기간을 1년 연장하기로 했습니다.
이와 함께 지역산업위기대응특별법 후속 조치도 추진할 방침입니다.
이날 회의에서는 이 밖에도 지역 상생 일자리 창출지원 방안, 한국판 뉴딜 추진성과 등도 함께 논의됐습니다.
(영상취재: 김태형 / 영상편집: 채소현)

KTV 김용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