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핵심 메시지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K-POP 콘텐츠가 VR, XR 등 차세대 미디어 기술과 접목해 새로운 시장을 열고 있다. 비대면 사회 K-POP 온택트 공연과 팬 미팅이 열렸지만 같은 공간에 있다는 현실감을 느끼기에는 아쉬운 점이 많았다. 하지만 3D VR 기반의 콘텐츠와 콘서트는 현장보다 더 현실적인 생생한 느낌으로 전 세계 K-POP 팬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세계적인 아티스트의 콘서트를 장소에 구애 없이 오프라인 현장을 찾은 듯 생생하게 즐기는 세상이 열린 것이다. K-POP의 세계화와 발맞춰 진화하는 3D VR 기술의 현재와 앞으로의 확장성에 대해 온승상 스타플렉스 브이알 대표와 이야기 나눠본다.
■ 가상 현실로 진화하는 K-콘텐츠
VR(virtual reality)은 가상 현실을 체험하게 해주는 기술을 말한다. 단순 시청을 떠나, 설계자가 프로그래밍한 시스템 안에서 체험자가 스스로 의도대로 가상현실 속에서의 이동이나 사물의 작동 등을 제어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인공 현실, 사이버공간이라고도 불리는 이 기술은 우리가 가진 감각만으로는 보고 듣고 느낄 수 없던 것을 실감 나게 인지할 수 있도록 만든다는 점을 활용한 것인데, 최근 K-콘텐츠와 VR, XR 등 실감형으로 진화하는 차세대 미디어 기술이 결합해 K-콘텐츠의 세계화와 함께 나아가고 있다.
■ 3D VR 콘텐츠의 구현과 확장성
3D VR Multi-Camera System은 다중 카메라 시스템을 사용함으로써, 3D VR 콘텐츠들과 라이브 VR 서비스에서 팬들로 하여금 선호하는 스타들에 가까운 카메라 선택을 가능하게 한다. s3D VR 기술은 Stereo 3D VR 기술을 통해 왜곡 현상이 없는 영상을 제작, 유저들에게 어지러움이 없고 현실과 같은 느낌을 준다. 나날이 진화하는 3D VR 콘텐츠 구현 기술의 현재 수준과 앞으로의 확장가능성에 대해 이야기 들어본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