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3월 수출 역대 최고, 경제성장 지속 방안 [경제&이슈]
등록일 : 2022.04.04
미니플레이

임보라 앵커>
오늘 첫번째 순서 ‘경제&이슈’ 시간입니다.
3월 우리 수출이 주력산업과 신산업의 고른 성장에 힘입어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굳건히 코로나19 터널을 돌파하고 있는 우리 수출, 지난 2020년 11월 이후부터 17개월 연속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죠?

김유나 앵커>
네, 국제 에너지 가격 등이 오른 원인으로 소폭의 무역수지 적자를 기록하긴 했지만 주요국 대비 양호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데요.
우리 무역환경을 둘러싼 위험요인을 해쳐나가고 경제 성장세를 이을 방안, 최철 숙명여대 소비자경제학과 교수와 자세히 짚어봅니다.

(출연: 최철 / 숙명여대 소비자경제학과 교수)

임보라 앵커>
우리 수출 관련해 최근 9개월 동안 5차례나 ‘최고 수출실적 경신’ 소식을 전해드리고 있습니다.
지난달(3월) 수출 역시 전년 동기 대비 18.2% 일평균 수출로는 23.4% 증가하면서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는데요.
코로나19와 공급망 불안 상황 속에서도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는 우리 수출의 특징들부터 살펴보죠.

김유나 앵커>
수출이 견고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는 것은 전통 주력산업 품목들이 수출을 주도해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밖의 어떤 품목들이 우리 수출 성장을 이끌고 있는지 주요 수출 지역 거래 동향과 함께 점검해보죠.

임보라 앵커>
유가를 비롯 국제 원자재 가격이 오르고 중간재 수입이 증가하면서 수입액 역시 역대 최고치입니다.
무역수지 역시 1.4억 달러의 적자를 기록했는데요.
물론 주요국 대비 양호한 수준이지만, 장기화 우려는 없을지요?

김유나 앵커>
미국과 서방세계는 러시아에 대한 경제 제재 수위를 높이고 있고, 코로나19 영향으로 상하이 등 중국 주요도시도 봉쇄에 들어갔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대외 위험요인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 수출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전략이 필요한데요.
어떤 노력을 이어가야할까요?

임보라 앵커>
그밖의 경제이슈입니다.
앞서 수출 현황에서도 살펴봤듯이 반도체는 우리 경제 성장의 주역이자 현재도-미래에도 수출을 이끌어갈 중요 품목입니다.
한데 최근 이와 관련해 핵심기술 유출 시도가 늘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반도체 등 우리 기술 유출에 대한 근본적인 대응책을 찾아야할텐데요?

김유나 앵커>
어쩌면 일상회복의 마지막 단계일지도 모르겠습니다.
4일부터 10명까지 모임이 가능하고 식당-카페 등 다중이용시설은 밤 12시까지 영업할 수 있게 됐는데요.
이에 대한 기대와 함께 소상공인 경기전망도 개선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관련 내용 짚어주시죠

임보라 앵커>
코로나19 대유행으로 비대면화와 디지털화가 가속화되면서 3차 가상세계 ‘메타버스’가 새로운 미래 먹거리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최근 특허청이 특허 관련 자료를 내놨는데요.
해마다 증가하는 k-메타버스의 성장 추세, 살펴볼까요?

임보라 앵커>
지금까지 최철 숙명여대 소비자경제학과 교수였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