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러시아, 유엔 인권이사회서 퇴출···93개국 찬성 [월드 투데이]
등록일 : 2022.04.08
미니플레이

송나영 앵커>
세계 소식 전해드리는 월드투데이입니다.

1. 러시아, 유엔 인권이사회서 퇴출···93개국 찬성
우크라이나에서 민간인 학살을 저지른 러시아가 유엔 인권이사회에서 퇴출당했습니다.
현지 시간 7일, 로이터 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유엔 긴급특별총회에서 러시아의 유엔 인권이사회 이사국 자격을 정지하는 내용의 결의안에 93개 국가가 찬성표를 던졌습니다.
24개국은 반대했고, 58개국은 기권했는데요.
표결에 불참하거나 기권한 나라를 제외한 유엔 회원국 중 3분의 2 이상이 결의안에 찬성함에 따라 러시아의 인권이사국 자격은 박탈됐습니다.

녹취> 올로프 스쿠그 / 유엔 주재 유럽연합 대사
"오늘 이사회가 내린 전례 없는 결정은 인권 침해를 예방하고 저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지금까지 유엔 인권이사회 이사국 자격을 정지당한 국가는 2011년 반정부 시위대를 탄압한 리비아가 유일한데요.
특히 유엔 산하 기구에서 안전보장이사회 상임이사국의 자격이 정지된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미국이 추진한 이번 결의안에 대해 우리나라와 서방국은 찬성했고, 중국과 북한, 이란 등은 반대했는데요.
결의안 채택 직후 러시아는 불법적이고 정략적 조치라며 곧바로 탈퇴를 선언했습니다.

2. 나토 회원국 "우크라에 다양한 무기 지원"···지원 강화 합의
북대서양조약기구 나토가 우크라이나에 다양한 무기체계를 공급하기로 했습니다.
현지 시간 7일 로이터 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옌스 스톨텐베르그 나토 사무총장은 나토 회원국들이 우크라이나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는 데 합의했다고 밝혔습니다.
또 조지아,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 등 다른 파트너국들의 방어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더 많은 노력을 하는 데도 합의했다고 덧붙였습니다.

녹취> 옌스 스톨텐베르그 / 나토 사무총장
"러시아의 침공에 맞서 승리할 수 있도록 우크라이나에 대한 지원을 더욱 강화하고 지속하는 데 합의했습니다. 우크라이나에 대한 인도적·재정적 지원을 강화할 것입니다."

나토는 한국 등 8개 파트너국 외교부 장관을 초청해 우크라이나 문제 등을 논의했는데요.
이번 나토·파트너국 합동 외교장관회의에는 나토 30개 회원국 외교장관과 한국, 일본, 호주 등 아시아태평양지역 국가를 비롯해 우크라이나, 핀란드 등 8개국 외교장관이 참석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드미트로 쿨레바 우크라이나 외무장관은 빠른 무기 지원을 촉구했는데요.
우크라이나는 서방에 대포와 장갑차, 제트기 등의 무기 지원을 요청해 온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3. 독일, 백신접종 의무화 좌초···'60세 이상' 타협안 부결
오는 10월부터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의무화하려던 독일의 계획이 무산됐습니다.
현지 시간 7일 로이터 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독일 연방하원은 60세 이상의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의무화하는 타협안이 부결됐다고 밝혔습니다.
투표 인원 683명 중 296명이 찬성, 378명이 반대해 부결됐습니다.

녹취> 아이단 외조구츠 / 독일 연방하원 부의장
"60세 이상에 대해서만 백신 접종을 의무화하는 타협안은 투표 인원 683명 중 296명이 찬성, 378명이 반대해 부결됐습니다."

앞서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와 보건장관, 16개 주총리는 18세 이상에 대한 코로나19 백신 접종 의무화를 추진해왔는데요.
하지만 연방하원에서 과반에 해당하는 지지를 얻지 못해 타협한 결과, 60세 이상에 대해서만 백신 접종을 의무화하는 법안에 대한 표결을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라우터바흐 독일 보건장관은 60세 이상에 대한 백신 접종 의무화를 하지 않으면 하루 200~300명이 사망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한편 독일 방역 당국에 따르면 독일의 코로나19 백신 1차 접종률은 76.6%, 2차 접종 완료율은 76%, 추가접종률은 58.9%입니다.

지금까지 월드투데이 전해드렸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