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톡톡 사이다경제 (625회)
등록일 : 2022.04.12
미니플레이

단계적 일상회복 본격화, 경기 회복 기대와 전망은?

임보라 앵커>
오늘 첫번째 순서 ‘경제&이슈’ 시간입니다.
내수 경기에 최대 걸림돌이던 오미크론 확산세가 잦아드는 모양새입니다.
정부가 단계적 일상회복을 준비하면서 더뎌지고 있던 내수 회복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되는데요.

김유나 앵커>
단계적 일상회복 추진을 통해 본격화 될 경기 회복의 기대와 전망을 최철 숙명여대 소비자경제학과 교수와 자세히 살펴봅니다.

(출연: 최철 / 숙명여대 소비자경제학과 교수)

임보라 앵커>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48일 만에 10만명 아래로 떨어졌습니다.
뚜렷한 감소세로 전환되면서 지난해 11월 시도되었던 ‘단계적 일상회복이’ 본격적으로 시행될 전망인데요.
이번 주 내 ‘포스트 오미크론’ 계획도 발표된다고 하죠?

김유나 앵커>
가장 빠르게 단계적 일상회복 계획을 내놓은 분야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닫혀있던 국제선 하늘길입니다.
국토교통부가 코로나19 방역 정책에 따라 축소된 ‘국제항공 네트워크 정상화 방안’을 내놓았는데요.
머지않아 해외여행이 자유로워질 뿐 아니라 관광객 유치를 통한 관련 산업도 살아날 것으로 기대됩니다.
올해 안에 코로나19 이전의 절반 수준을 전망하고 있죠?

임보라 앵커>
사실 오미크론 여파로 대면 서비스업이 타격을 받으면서 실물경기가 1~2월 두 달 연속 주춤했거든요.
오미크론 정점이 지나고 일상회복이 본격화 된 만큼 민간소비 등 내수 회복이 빠른 속도로 진행될 것을 보이는데요?

김유나 앵커>
일상으로 전환을 통해 경기에 긍정적 효과가 기대되지만, 높은 물가와 주요국들의 긴축 시행 등 대내외 전반의 경기 하방 위험은 여전히 확대되고 있습니다.
우리 경제성장에 변수가 될 요인들과 그에 따른 대응 방안도 점검해봤으면 합니다.
어떤가요?

임보라 앵커>
OECD와 IMF, 아시아 개발은행과 한국은행 등 주요 기관들이 올해 우리 경제성장률을 3%대 수준으로 주요국 대비 양호한 흐름을 보일 것이라 전망하고 있습니다.
일상회복과 함께 내수가 빠르게 회복된다면 올해 경제성장 추이도 코로나19 이전으로 완전한 회복이 가능할 수 있을 것으로 보십니까?

김유나 앵커>
그밖의 경제이슈 살펴봅니다.
고용보험 가입자 수가 3개월 연속 50만 명 이상 증가세를 이어갔습니다.
제조업-서비스업 모두 고른 회복세를 보였는데요.
일상회복과 함께 고용시장 훈풍도 이어갈 수 있을지, 짚어주시죠.

임보라 앵커>
지금까지 최철 숙명여대 소비자경제학과 교수였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