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톡톡 사이다경제 (629회)
등록일 : 2022.04.19
미니플레이

한은, 기준금리 1.5%로 인상

임보라 앵커>
오늘 첫번째 순서 ‘경제&이슈’ 시간입니다.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연 1.5%로 인상했습니다.
4%대에 달하는 물가 오름세를 진정시키기 위해 금리인상을 더 미룰 수 없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이는데요.

김유나 앵커>
네, 기준금리 인상을 통한 파급효과와 고물가 등 경기 대응을 위한 방안을 이인철 참조은경제연구소장과 자세히 짚어봅니다.

(출연: 이인철 / 참조은경제연구소장)

임보라 앵커>
지난해 8월부터 이번 달까지 최근 8개월 사이 0.25%p씩 총 네 차례 걸쳐 기준금리가 인상됐습니다.
경제성장은 둔화되는데 물가는 더 오를 수 있다는 우려가 이번 기준금리 인상 결정에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인데요.
잇따른 기준금리 인상 배경부터 살펴볼까요?

김유나 앵커>
이번 금리 인상 결정에는 미국의 강력한 긴축 예고도 한 몫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미 연준이 다음달 0.5%p 빅스텝으로 금리인상을 할거라는 예측이 나오면서, 연내 한미금리가 역전될 것이라는 전망도 힘을 얻고 있는데요.
만약 우리 금리가 미국보다 낮으면 경제와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까요?

임보라 앵커>
한국은행은 물가 상승에 적극적으로 대응할수록 조기 안정화가 가능하다고 밝혔습니다.
향후 기준금리를 더 올려 물가불안 심리를 완화할 필요성이 있다는 분석도 함께 내놨는데요.
전쟁과 공급망 불안 등 대내외 변수가 여전히 큰 부담인 상황에서 기준금리 인상을 통해 물가를 어느 정도 잡을 수 있을거라 보십니까?

김유나 앵커>
당초 기준금리 인상 목표로 삼았던 가계부채 증가폭은 다행히 둔화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은행권 가계대출이 4개월 연속 감소하고 있는데요.
올해 2~3번 더 인상 가능성이 있는 기준금리 조정으로 향후 가계부채 안정화에 긍정적 영향을 지속할 수 있을까요?

임보라 앵커>
한국은행이 “올해 우리 경제성장률은 기존 전망치 3%를 밑돌아 2% 중후반을 기록할 것” 이라 예측했고, IMF도 곧 143개국 성장률을 하향조정할 것이라 예고했습니다.
코로나19 위기에서 벗어나는 시점에 경제 회복 개선세가 약화하는 상황을 어떻게 대응해 나가야할까요?

김유나 앵커>
그밖의 경제이슈 살펴봅니다.
18일부터 마스크를 제외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전면 해제됐습니다.
임보라 앵커는 거리두기가 해제됐는데 가장 해보고 싶은 일이 있을까요?
정부가 일상회복과 발맞춰 여가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스포츠와 숙박 분야 지원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국민 여가활동의 부담을 덜어줄 지원 방안, 소개해주시죠.

임보라 앵커>
오미크론 확산으로 더욱 위축되었던 외식업 경기가 올 1분기 소상공인 지원정책에 힘입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거리두기 전면해제와 함께 향후 외식업은 물론 민간소비 회복속도가 더 빨라질 것으로 기대되는데요?

임보라 앵커>
지금까지 이인철 참조은경제연구소장이었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