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세계 만화시장을 이끄는 K-웹툰
등록일 : 2022.04.30
미니플레이

■ 한류의 중심 콘텐츠로 떠오른 한국의 만화 웹툰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발표한 ‘2020 만화산업 백서’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 웹툰 시장은 2013년 1500억 원에서 6년만에 약 7배 가까이 성장했다고 전한다. 그리고 글로벌 웹툰 시장은 매년 평균 20% 이상 성장해나가고 있고 특히 시장의 규모면에서 7조 원 규모에 육박한다고 한다. 정부는 만화와 관련해 그동안 다양한 분야의 지원사업을 진행해왔으며 그 결과 원천 IP로 영화, 드라마로 대중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또한 독립만화 지원 등 만화웹툰의 저변 확대를 통해 만화웹툰의 성장을 지원하고 우수 웹툰IP를 발굴하는 등 상생하는 생태계를 구축하고자 한다.

■ 국내를 넘어 세계에서 인정받는 대한민국 만화
김금숙 작가의 작품 <기다림>이 미국 워싱턴포스트지에 ‘올해의 책’으로 선정되었다. 또한 영국 가디언지에서도 ‘11월 이달의 그래픽 노블’로 본 작품을 선정했다. 이 작품은 한국의 아픈 현대사, 한국전쟁의 비극을 이산가족 이야기를 통해 만화로 풀어낸 작품이다. 김금숙 작가는 위안부 피해자의 삶을 다룬 만화 <풀>로 2020년, 만화계의 오스카상이라 불리는 미국 ‘하비상(국제도서부문)’을 수상하기도 했다. 대한민국의 아픈 역사를 담은 만화가 해외에서 인정받는 이유는 무엇인지 김금숙 작가를 만나 들어본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