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환 앵커>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코로나 비상특별대책위원회를 통해 소상공인 손실보상책을 발표했습니다.
그동안 손실보상 지원에서 제외되었던 여행, 관광업이 대상으로 포함되었는데요.
총 30여 개 관광업종에 매년 6천억 원씩, 3조 원을 지원하는 방안이 포함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여행업계의 회복과 재건, 비전이라는 실천 단계를 돕겠다고 밝혔는데요.
뿐만 아니라 35년 전에 제정되어 시대변화를 반영하지 못한다는 비판을 받아온 관광진흥법도 개정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통해 코로나 이후 시대를 맞은 관광업이 회복과 도약을 이룰지 기대되고 있습니다.
또한, 노동인구 감소를 막기 위한 인구정책의 청사진도 함께 발표되었는데요.
이어지는 대담에서 인수위가 내놓은 새 정부 정책 방향을 가늠해보겠습니다.
스튜디오에 나와 있는 이종근 시사평론가와 이야기 나눠봅니다.
(출연: 이종근 / 시사평론가)
최대환 앵커>
어제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코로나19로 인해 큰 어려움을 겪는 관광업계의 회복을 위한 관광업종 지원안을 내놨습니다.
어떤 내용인지 간략하게 소개 부탁드립니다.
최대환 앵커>
말씀해주신 금융 지원 외에도 코로나 이후 시대 관광업 회복을 위한 법과 제도 정비에도 나섰는데요.
어떤 내용인가요?
최대환 앵커>
뿐만 아니라 국내 여행 활성화를 위해서 근로자휴가지원 사업 확대와 남부권 관광 개발 방안을 내놨는데요.
이 부분도 짚어주시죠.
최대환 앵커>
다음으로 새 정부에서 역점을 두고 있는 공공데이터 관련 정책 부분도 짚어보겠습니다.
어제 관광업종 지원안과 더불어 공공데이터의 민간 공개를 확대하는 방안도 내놨는데요.
어떤 내용인가요?
최대환 앵커>
한편 우리 사회의 뜨거운 감자 중 하나죠.
인수위가 생산인구 감소를 막기 위해 정년 연장의 필요성을 언급했습니다.
정년 연장이라는 문제가 현재 청년 세대의 일자리 창출과 배치되는 부분이 있어서 민감한 주제 중 하나인데요.
이번 논의가 나오게 된 배경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최대환 앵커>
노동인구 감소를 막기 위한 이번 논의에서 저출산 문제 해결을 위한 육아휴직 확대와 해외 인력 유입도 논의되었는데요.
이 부분도 짚어주시죠.
최대환 앵커>
이제 인구 감소가 현실화된 만큼 이번 정부에서는 저출산, 고령화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습니다.
앞으로 새 정부가 어떤 방향으로 정책을 펼쳐나가야 할지 마무리 말씀으로 정리 부탁드립니다.
최대환 앵커>
지금까지 이종근 시사평론가와 이야기 나눴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생방송 대한민국 1부 (1069회) 클립영상
- 인수위, 새 정부 국정과제 발표···윤 당선인에 보고 02:35
- 경기 4개 도시 방문···"1기 신도시 재정비 추진“ 02:18
- 관광업계 3조 지원···"포털, 가짜뉴스 숙주 못하게 검증" 02:32
- '청년장기자산계좌' 출시···최대 10년 자산형성 지원 02:36
- 신규 환자 5만 명대···위중증 417명 00:25
- CPTPP 가입하면 성인사이트 차단 불가능하다? [사실은 이렇습니다] 04:17
- 개인정보 활용···이름·주민번호만 지우면 된다? [사실은 이렇습니다] 05:22
- 야외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전면등교 가능···포스트 오미크론 안착 과제는? 13:48
- 우크라 주재 美 대사관 "5월 말까지 키이우 복귀" [월드 투데이] 03:16
- 사회적 거리 두기 해제! 우리 일상이 달라진다 [클릭K+] 03:59
- 관광업계 지원 발표···인수위 정책 주요 내용은? 14:24
-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국정과제 발표 28:09
- 코로나19 정례브리핑 (22. 05. 03. 11시) 11:52
- "리우보다 더 큰" 브라질 남부 예수상 내년에 개장 [굿모닝 해외토픽] 03: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