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1회용 컵 보증금···"어플로 간편하게 돌려받으세요"
등록일 : 2022.05.06
미니플레이

윤세라 앵커>
다음 달 10일부터 1회용 컵 보증금제가 시행됩니다.
음료를 구입할 때 보증금이 포함된 금액을 내고, 컵을 반납할 때 보증금 300원을 돌려받게 되는데요.
무인반납이나 모바일 앱으로 간편하게 받을 수 있습니다.
김민아 기자가 소개해드립니다.

김민아 기자>
음료를 판매하는 프랜차이즈 카페 등에서 사용된 일회용컵은 연간 28억개로, 국민 한 명당 56개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환경부가 늘고 있는 폐기물을 줄이고 자원순환을 유도하기 위해 다음 달 10일부터 일회용컵 보증금 반환제도를 시행합니다.

1회용컵 보증금제 공개 시연회
(장소: 오늘 오후, 서울 중구)

서울의 한 커피 전문점.
1회용 컵을 반환하고 혜택을 받아가라는 홍보물이 눈에 띕니다.
손님이 1회용 컵 포장 음료를 주문하면, 카페 직원이 1회용 컵에 바코드가 인쇄된 스티커를 붙여줍니다.
음료를 다 마신 뒤 매장 내 무인반납기에 앱에 표시된 개별인식 바코드와 컵 바코드를 차례대로 맞추면 자동으로 보증금 300원이 반환됩니다.
스마트폰 앱스토어에서 '자원순환보증금'을 내려받아 개인정보와 계좌번호를 입력한 뒤 개인고유 바코드를 발급받으면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 '자원순환보증금' 어플을 이용하면 보다 간편하게 환급받을 수 있고, 누적 환급금도 조회할 수 있습니다.

김민아 기자 minachu@korea.kr
"다른 매장에서 사용한 일회용 컵이더라도 또 다른 프랜차이즈 매장에 방문하면 환급이 가능한데요, 이렇게 앱을 통해서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보증금은 현금 지급과 계좌이체 중 원하는 방식을 선택할 수 있고, 모바일 앱에서는 일회용컵 반환 후 1시간 이내로 입금된 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회용컵 보증금제를 미리 적용하길 원하는 매장은 다음 달 9일까지 시범사업 참여가 가능하며 시범기간 중에는 보증금이 붙지 않습니다.
(영상취재: 임주완 박성훈 / 영상편집: 오희현)
환경부는 새로 개발한 모바일앱으로 1회용 컵 반납과 보증금 반환에 따른 소비자 불편과 매장의 부담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KTV 김민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