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강하다 K! 의료기기···그 위상과 과제는? [강하다-K]
등록일 : 2022.05.13
미니플레이

최대환 앵커>
지금 보시는 화면은 지난 2020년, 당시 미국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 정부에 코로나19 진단키트를 요청하는 장면이었습니다.
지난 코로나19 대유행 당시 전 세계가 우리가 만든 진단키트를 찾기 시작했는데요.
이를 통해 이전까지는 매해 수천억 원의 적자를 보던 의료기기 무역수지가 큰 흑자로 돌아섰습니다.
품목별 수출입 비중을 살펴보면 더욱 두드러지는데요.
체외진단 의료기기, 즉 코로나19 진단키트의 수출 비중이 절반을 넘어섰고, 이는 국내 일자리 창출에도 큰 역할을 했습니다.
여기에, 코로나19 대유행으로 개인 시간과 건강에 관한 관심이 늘어났는데요.
코로나19 진단키트 외에도 국내 업체가 제조한 다양한 의료기기들의 인기가 전 세계적으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매주 금요일마다 세계 시장을 선도하는 우리 문화와 산업, 정책을 살펴보는 강하다-K, 오늘은 K-의료기기에 관해 짚어보겠습니다.
스튜디오에 나와 있는 식약처 의료기기 관리과의 최장용 과장과 이야기 나눠봅니다.

(출연: 최장용 / 식약처 의료기기관리과장)

최대환 앵커>
지난 2020년, 처음으로 흑자를 달성한 의료기기 무역수지가 더 큰 흑자폭을 보였다는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먼저 지난해 성과부터 짚어주시죠.

최대환 앵커>
최근 코로나19 대유행 장기화로 인해 의료기기의 생산 실적과 국내 의료기기 시장 규모도 크게 늘어났다고요?
이를 통해 국내 제조업체들의 일자리도 증가했을 것 같은데 어떻습니까?

최대환 앵커>
K-의료기기의 일등공신이라고 하면 코로나19 진단 키트 분야가 아닐까 싶은데요.
코로나19 진단 분야의 급성장, 어느 정도인가요?

최대환 앵커>
진단 키트 외에도 최근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관련 제품의 성장세도 눈에 띄게 드러나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 부분도 짚어주시죠.

최대환 앵커>
지난 2년간의 코로나19 대유행 상황을 돌이켜봤을 때 가장 큰 역할을 했던 분야 중 하나가 바로 코로나19 진단키트였습니다.
선진국들까지 우리의 진단키트를 구하기 위해 발을 굴리는 상황도 목격할 수 있었는데요.
우리가 이렇게 품질 좋은 진단키트를 빠르게 내놓을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인가요?

최대환 앵커>
코로나19도 감소세에 접어들면서 일상회복도 본격화되고 있는데요.
코로나19 진단키트로 K-의료기기의 이름을 날렸지만, 이제는 미래를 선도해나가야 하는 숙제도 가지고 있습니다.
K-의료기기가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발전해야 한다고 보십니까?

최대환 앵커>
마지막으로 K-의료기기 산업의 발전을 위해 앞으로 어떤 노력을 기울이실지 마무리 말씀 부탁드립니다.

최대환 앵커>
지금까지 식약처 의료기기관리과의 최장용 과장과 이야기 나눴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