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톡톡 사이다경제 (644회)
등록일 : 2022.05.18
미니플레이

새 정부 경제 재도약 전략은?

임보라 앵커>
오늘 첫번째 순서 ‘경제&이슈’ 시간입니다.
윤석열 정부는 대한민국의 새로운 발전을 위해 핵심전략산업 육성을 국정과제로 제시했습니다.
제조업 중심인 우리나라에서 미래전략산업을 통해 글로벌 중심국가로 재도약하겠다는 방침이죠?

김유나 앵커>
네, 그렇습니다.
반도체, 배터리, 바이오 등 미래전략산업에서 우리나라가 선도국가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분야별 국정과제를 통해 지원하고 발전시킬 전망인데요.
서지용 상명대 경영학부 교수와 함께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출연: 서지용 / 상명대 경영학부 교수)

임보라 앵커>
윤석열 정부는 110개 국정과제를 발표하면서 경제 이니셔티브의 민간 주도 전환을 강조했는데요.
그중에서도 과학기술 주요 5대국을 목표로 해 핵심전략산업 육성에 힘쓰기로 했습니다.
핵심전략산업 육성이 국정과제로 채택된 배경부터 짚어주시죠.

김유나 앵커>
정부는 핵심전략산업 육성을 위해 부처별로 6가지의 과제를 마련했는데요.
그 중 주요 과제 몇 가지 짚어보겠습니다.
먼저 우리나라는 제조업이 중심을 차지하는 만큼 제조업 등의 주력산업을 고도화해 일자리 창출 기반을 강화하기로 했다고 하죠?

임보라 앵커>
반도체와 인공지능, 배터리 등 국가 경쟁력과 직결되는 첨단산업을 미래전략산업으로 육성하기로 했습니다.
공급망 대란으로 반도체 산업의 성장이 곧 국가 발전의 핵심이 됐는데요.
미래전략산업 초격차 확보를 위해 어떤 전략들을 마련했나요?

김유나 앵커>
산업의 발전도 물론 중요하지만 코로나19 팬데믹 사태를 겪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준비하면서 바이오·헬스 분야도 새롭게 떠오르고 있습니다.
보건 안보에 있어서도 글로벌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해 국정과제에 포함시켜서 촘촘히 준비할 계획이죠?

임보라 앵커>
제조업 중심 국가인 대한민국에서 정부는 이와 같은 핵심전략산업 육성을 통해 경제 재도약을 견인하고자 하는 건데요.
미래전략산업 등에서 글로벌 선진 국가로 발전하기 위해 어떤 분야에 중점을 두고 과제를 추진해 나가야 하고, 또 현재 우리 상황과 비교해 정부가 추진하는 국정과제 분야에 있어서 얼마나 발전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시나요?

김유나 앵커>
그밖의 경제이슈 살펴보겠습니다.
지난달 전국의 주택 매매시장 소비심리지수가 116.0을 기록하면서, 부동산 시장 상황이 국토연구원 지수 기준으로 ‘보합’에서 ‘상승’국면으로 전환됐습니다.
새 정부의 규제 완화에 대한 기대가 거래 심리와 집값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봐야겠죠?

임보라 앵커>
그밖의 경제이슈 살펴보겠습니다.
국제 유가가 빠르게 상승해 유류세 인하폭 상승으로 보조금이 줄면서 화물차 기사들의 부담이 커졌습니다.
이에 정부는 화물차와 택시 등 경유차량으로 생계를 유지하는 사업자에게 유가보조금을 추가적으로 지급할 방침인데요.
자세한 내용 소개해주시죠.

임보라 앵커>
지금까지 서지용 상명대 경영학부 교수였습니다.
오늘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