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5월 소비자물가 5.4%↑···"민생안정대책 신속 진행"
등록일 : 2022.06.03
미니플레이

김용민 앵커>
5월 소비자물가가 전년 같은 기간보다 5.4% 상승했습니다.
지난 2월 3%대에 진입한 이후 4개월 연속 상승폭이 커지고 있고, 지난 2008년 8월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정부는 지난달 30일 발표한 민생안정 대책의 효과가 즉각 나타날 수 있도록 후속절차를 신속히 진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임보라 기자의 보도입니다.

임보라 기자>
5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전년 동월 대비 5.4%로 나타났습니다.
상승률이 5.6%였던 2008년 8월 이후 13년 9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전월 대비 소비자물가 상승률도 3개월 연속 0.7%로 집계됐습니다.
원인은 국제유가와 곡물 가격 상승, 소비 증가로 분석됩니다.
글로벌 원자재가격의 상승이 공업제품의 가격을 밀어올렸고, 여기에 소비도 늘면서 서비스 가격도 함께 상승한 겁니다.

녹취> 어운선 / 통계청 경제동향통계심의관
"국제유가 상승이라든지 국제 곡물가격 상승 등의 영향으로 석유류, 가공식품 등 공업제품이 높은 오름세를 지속했고요. 수요 증가와 재료비, 배달비 상승 등으로 개인서비스 가격도 높은 오름세를 유지하였습니다. 또 이번 달에는 농축수산물, 축산물을 중심으로 농축수산물 가격도 오름세가 확대되면서 높은 상승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우선 석유류 등 공업 제품이 8.3%, 서비스가 3.5% 올라 전체 물가 상승을 이끌었습니다.
구체적으로 보면 경유와 휘발유가 각각 45.8%, 27.0%, 보험서비스료도 14.8% 올랐습니다.
여기에 농축수산물 가격도 4.2% 올랐습니다.
돼지고기가 20.7% 급등했고, 수입쇠고기 역시 27.9% 상승했습니다.
농산물과 석유류를 제외한 근원물가지수는 전년 같은 기간보다 4.1% 올랐습니다.
체감물가에 가까운 생활물가지수도 6.7% 큰 폭 상승했습니다.
정부는 지난달 30일 생활 밥상물가를 안정시키기 위한 대책을 발표했습니다.

제3차 경제관계차관회의
(장소: 오늘 오전, 정부서울청사)

오늘 열린 경제관계차관회의에서 참석자들은 이 대책의 효과를 내기 위한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녹취> 방기선 / 기재부 1차관
"최대한 신속히 진행하겠습니다. 무엇보다 원가 상승 부담을 경감하기 위한 할당관세 적용, 부가가치세 면제 등 정부 지원이 실제 소비자가격 인하로 이어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부는 이와 함께 농축산물 물가 관리를 하기로 했습니다.
여름철 가격 변동성이 큰 만큼 물가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 배추와 무, 마늘, 양파 등 3만 4천 톤을 6월과 7월 두 달 동안 비축하기로 했습니다.
(영상취재: 김태형 / 영상편집: 채소현)
또 최근 급등한 돼지고기 가격 안정을 위해 강원도 홍천에서 발생한 아프리카돼지열병에 대한 긴급 방역조치도 실시한다고 밝혔습니다.

KTV 임보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