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호 앵커>
3기 신도시를 지나는 광역철도 사업이 본격 추진됩니다.
국토부가 고양은평선과 강동하남 남양주선 건설 사업에 대한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했는데요.
임하경 기자입니다.
임하경 기자>
정부가 3기 신도시 광역교통 개선대책에 포함되는 고양은평선과 강동하남남양주선 사업에 대한 타당성 평가와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시작했습니다.
고양은평선은 서울 도시철도 6호선 새절역을 출발해 창릉 신도시를 지나 고양시청까지 가는 노선입니다.
도시철도 3호선과 6호선, GTX-A와도 연결돼 고양시와 서울시를 잇는 주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사업비는 1조 4천1백억 원으로 길이는 13.9km의 광역철도가 건설될 전망입니다.
사업시행자는 서울시와 경기도, 고양시입니다.
강동하남남양주선은 서울시 강동구에서 하남시 미사지구와 남양주시 왕숙신도시를 거쳐 진접2지구까지 연결됩니다.
경의중앙선과 경춘선, GTX-B와 진접선과의 환승 체계가 구축돼, 경기 동북부 지역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사업비는 2조 1천32억 원으로 길이는 18.1km의 광역철도가 건설될 예정입니다.
사업 시행자는 서울시와 경기도, 남양주시와 하남시입니다.
이번 기본계획 수립 용역은 사업시행자인 경기도가 주관해 수립합니다.
경기도는 교통수요 예측과 적정한 시설 규모를 검토해 최적의 노선을 선정하되, 특히 신도시 입주민들의 교통서비스 향상에 중점을 두고 용역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국토부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는 기본계획을 승인해 내년 하반기까지 확정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3기 신도시 입주민들의 교통불편을 줄이기 위해, 광역철도 사업을 비롯해 광역버스, 도로와 같은 연계 교통망도 확충해나갈 예정입니다.
(영상편집: 장현주)
KTV 임하경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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