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29~30일 나토 정상회의 참석···양자회담도 추진
등록일 : 2022.06.10
미니플레이

김경호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오는 29일부터 30일까지 스페인에서 열리는 나토 정상회의에 참석합니다.
대통령실은 정상회의 기간, 다수 양자회담도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오는 29일부터 30일까지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리는 나토 정상회의에 참석합니다.
북대서양조약기구, 나토는 창설 당시 소련 등 사회주의국가에 대응해 설립된 집단안보체제입니다.
미국과 유럽 주요국 등 30개 나라가 동맹국으로 가입돼 있습니다.
윤 대통령의 이번 나토 정상회의 참석은 한국 정상으로선 처음입니다.
또, 취임 후 첫 해외순방입니다.
나토는 이번 정상회의에 우리나라를 비롯해 일본과 호주, 우크라이나 등을 파트너국으로 초청했습니다.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이 나토 정상회의 중 동맹국과 파트너국 간 회의 세션에 참석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유럽 주요국을 중심으로 다수 정상과 양자회담도 추진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대통령실은 이번 나토 정상회의 참석은 가치와 규범을 토대로 나토 동맹국, 파트너국과 협력을 강화하고, 글로벌 중추국가로서 역할을 확대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이번 나토 정상회의에선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의 두 번째 양자회담과 함께 기시다 일본 총리와 첫 번째 정상회담이 열릴지 주목됩니다.
파트너국으로 참석하는 우크라이나와의 만남이 이뤄질지도 관심사입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다만, 양자회담 일정에 대해 아직 확인해줄 수 있는 상황은 없다고 말했습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구자익 민경철 / 영상편집: 진현기)
나토 정상회의를 계기로 다른 나라를 방문하는지에 대해서도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