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부산엑스포 유치전···"미래 청사진 세계인과 그릴 준비"
등록일 : 2022.06.21
미니플레이

윤세라 앵커>
한덕수 국무총리가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국제박람회기구 총회에서 2030 부산엑스포 유치 지지를 호소했습니다.
우리 정부를 대표해 부산엑스포 유치를 위한 2차 발표에 직접 나선 건데요.
김현아 기자입니다.

김현아 기자>
(국제박람회기구(BIE) 총회 프랑스 파리)

170개국 회원국 대표가 참석한 국제박람회기구(BIE) 총회.
한덕수 국무총리가 2030 부산엑스포 유치 지원을 위해 프레젠테이션 발표자로 직접 나섰습니다.
한 총리는 한국은 개발도상국과 선진국 사이에서 가교역할을 할 수 있는 나라라고 밝혔습니다.
대한민국은 20세기 중반 이후 전쟁, 빈곤, 경제위기 등 어려운 문제들을 극복하고 세계 10대 경제 강국으로 성장했다며 온 국민이 힘을 모아 교육, 혁신 그리고 세계와의 협력에 힘써온 데 한국의 성장 비결이 있다고 소개했습니다.
한 총리는 그러면서 한국의 이런 경험을 인류 공통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회원국과 공유하기를 희망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한 총리는 2030년이 유엔의 지속가능발전목표(SDG) 달성의 해이며, 2030년에 열리는 세계박람회가 국제박람회기구(BIE) 창립 100주년 이후 처음 열리는 박람회라고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녹취> 한덕수 국무총리
“2030 세계박람회를 통해 새로운 100년을 살아갈 다음 세대를 위해 영감을 주고 인류가 직면한 공통의 문제에 대한 구체적인 해법 마련을 위해 세계인이 지혜를 모으는 장이 돼야 합니다.”

한 총리는 부산엑스포 유치를 위한 우리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 의지도 강조했습니다.

녹취> 한덕수 국무총리
“올해 5월 출범한 대한민국의 새 정부는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에 강력한 의지를 갖고 있으며 2030 세계박람회 개최를 핵심 국정과제로 선정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도 부산엑스포 유치 지지를 호소하는 영상메시지를 전달해 힘을 보탰습니다.
한 총리는 2030 부산엑스포의 주제인 '세계의 대전환, 더 나은 미래를 향한 항해'를 소개한 뒤 대한민국은 세계 대전환의 시점에서 세계와 함께 호흡하며 더 나은 미래를 위한 청사진을 세계인과 함께 그릴 준비가 돼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지난해 12월 1차 발표는 코로나 19유행으로 비대면으로 진행되면서 이번 총회에서 부산은 경쟁도시인 이탈리아 로마,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와 첫 대면 경쟁발표를 했습니다.
(영상취재: 이기훈, 노희상 / 영상편집: 오희현)
2030 엑스포 개최지는 이후 유치계획서 제출과 3차 발표 현지 실사 4~5차 발표를 거쳐 내년 11월 최종 결정됩니다.

KTV 김현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