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7월부터 전기요금 5원 인상···한전 적자난 해소
등록일 : 2022.06.27
미니플레이

김용민 앵커>
다음 달부터 적용될 올해 3분기 전기요금의 연료비 조정 단가가 킬로와트시 당 5원 오릅니다.
4인 가구 기준 한 가구당 월평균 전기 요금이 약 1천535원 오를 것으로 보이는데요.
보도에 이리나 기자입니다.

이리나 기자>
올해 3분기 전기요금 연료비 조정단가가 킬로와트시 당 5원 인상됩니다.
전기요금은 기본요금과 전력량요금, 기후환경요금, 연료비 조정요금으로 이뤄져 있는데 연료비 조정 단가의 경우 분기마다 전력 생산에 필요한 연료비의 변동분을 전기요금에 반영하는 연료비 연동제에 따라 결정됩니다.
조정 폭은 1킬로와트시 당 분기별 ±3원, 연간 ±5원으로 상·하한 제한을 두고 있습니다.
앞서 지난 16일 한국전력이 정부에 제출한 3분기 연료비 조정단가는 킬로와트시 당 33.6원.
적자를 막기 위해서는 3분기 조정단가를 33.6 원 올려야 한다는 뜻인데 조정 폭 상한에 따라 최대치인 3원 인상을 요구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올해 1분기 한전은 사상 최대인 7조 8천억 원의 적자를 기록한 데다 연간 적자 규모가 30조 원 대에 이를 수 있다는 전망까지 나온 상황.
이에 정부는 연료비 조정 단가를 올릴 수 있는 최대치인 3원보다 2원 더 많은 5원으로 결정했습니다.
분기 조정폭을 연간 한도 내에서 조정할 수 있도록 약관을 개정해 분기당 최대 인상액 보다 더 높게 조정한 겁니다.
이번 조정으로 월평균 307㎾h를 사용하는 4인 가구 기준, 한 가구당 한 달 전기요금은 약 1천535 원가량 늘어날 전망입니다.
한국전력은 전기 요금 인상과 별개로 적자 해소를 위한 자구 노력을 강도 높게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입니다.
매각 가능한 자산을 최대한 발굴해 매각하고 구조조정과 긴축경영 등을 통해 6조 원 이상의 재무개선을 추진할 전망입니다.
(영상편집: 오희현)

KTV 이리나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