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윤석열 대통령 스페인 도착···나토 순방 첫날 주요 일정은?
등록일 : 2022.06.28
미니플레이

최대환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나토정상회의가 열리는 스페인 마드리드에 도착했습니다.
앞으로 사흘간 나토 동맹국과 파트너국 간의 정상회의, 양자회담, 간담회 등 14개에 달하는 외교 일정을 소화하며 다자외교에 나설 예정인데요, 어떤 의제가 다뤄질지 오늘은 경제협력 현안을 중심으로 살펴봅니다.

송나영 앵커>
서울 스튜디오에 나와 있는 이종훈 시사평론가와 이야기 나눠봅니다.

(출연: 이종훈 / 시사평론가)

최대환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우리 시간으로 오늘 새벽 스페인 마드리드 공항에 도착했습니다.
앞으로 나토정상회의 등 본격적인 외교전을 앞두고 있는데요, 이번 윤 대통령의 첫 순방 의미부터 짚어주시죠.

송나영 앵커>
현지 첫 일정은 호주 앤서니 노먼 알바니지 총리와의 정상회담입니다.
이어 옌스 스톨텐베르그 나토 사무총장을 면담할 예정인데요, 원래 예정되어 있었던 한-핀란드 회담은 일정상 취소됐습니다.
현지시간으로 28일, 주요 일정 짚어주시죠.

최대환 앵커>
윤 대통령은 이번 순방에서 9차례의 양자회담을 비롯해 모두 14건의 외교 일정을 소화하게 됩니다.
경제안보 관련 현안을 살펴보면, 현재 체코 등 유럽을 중심으로 원전이 주요 에너지원으로 꼽히면서 미국과 프랑스 등 원전 강국간의 시장 쟁탈전이 펼쳐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윤 대통령의 이번 세일즈 외교가 잘 풀린다면 한국형 원전 수출의 물꼬가 트일 수 있을까요?

송나영 앵커>
방산업계의 기대감도 큽니다.
특히 29일 있을 한-폴란드 정상회담에선 국내 무기 수출이 논의될 가능성이 크단 전망인데요, 가장 관심을 모으는 양자정상 만남입니다.
현재 어디까지 논의가 된 건가요?

최대환 앵커>
윤 대통령은 30일 스페인 경제인들과의 오찬 간담회에 참석, 양국 간 경제협력 방안도 논의하기로 했습니다.
스페인은 EU 내 4대 경제권으로 손꼽히는데요, 어떤 자릴 기대해 볼 수 있을까요?

송나영 앵커>
나란히 파트너국으로 초청된 윤 대통령과 일본 기시다 총리는 일단 이번 나토 정상회의에선 단둘이 만나지 않습니다.
아무래도 7월에 있을 일본 참의원 선거 이후 본격적인 외교가 이루어지지 않을까 싶은데요, 어떻게 보십니까?

최대환 앵커>
한편 대통령실은 이번 순방에서 나토의 반중·반러시아 기조와는 일정 부분 거리를 두겠다는 입장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외교 과제 마무리 말씀으로 부탁드립니다.

최대환 앵커>
지금까지 이종훈 시사평론가와 이야기 나눴습니다.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