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모바일 주민등록증 시범운영
등록일 : 2022.06.28
미니플레이

윤세라 앵커>
꼭 필요한 순간 주민등록증을 두고 와서 난처했던 경험 한 번쯤 있으시죠.
내일부터 스마트폰으로 주민등록증을 대체하게 돼 이런 불편함이 해소될 전망입니다.
김경호 기자가 생활과 밀접한 다양한 소식 전해드립니다.

1.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모바일 주민등록증 시범운영

김경호 기자 rock3014@korea.kr
“주민등록증을 두고 와서 물건을 못 사거나 출입을 못 했던 경험 한 번쯤 있으시죠. 앞으로 이런 불편함이 사라집니다. 이제 스마트폰이 실물 주민등록증 역할까지 대체하게 되는데요. 기본 화면에서는 이름과 생년월일 등 일부 정보만 표시됩니다. 필요할 때 생체 인증을 거치면 이렇게 상세정보가 표기된 주민등록증 기능을 수행합니다.”

서비스 이용 전 본인 명의의 스마트폰으로 등록을 해야 합니다.
정부24 앱에서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 메뉴를 클릭한 뒤 통신사 본인 인증만 거치면 됩니다.

2. 청와대 야간 관람 다음달 20일 시작

김경호 기자 rock3014@korea.kr
“청와대가 개방 44일 만에 관람객 100만 명을 돌파하는 등 높은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그런 만큼 야간 관람을 원하는 시민 목소리도 높았습니다. 청와대 야간 관람이 다음달 20일부터 12일 동안 열립니다. 대통령 집무실과 거주하던 관저, 외빈을 맞던 상춘재, 녹지원 등을 관람할 수 있는데요. 특히, 관저에서는 작은 음악회도 열릴 예정입니다.”

입장권은 이달 28일부터 인터파크 티켓을 통해 1인당 2매까지 응모 가능합니다.

3. 철도역 짐 배송 서비스 "역에서 숙소까지 배송"

김경호 기자 rock3014@korea.kr
“휴가 떠날 때 무거운 짐을 숙소까지 들고 다니는 일, 여간 불편한 일이 아니죠. 여름 휴가철을 맞아 코레일이 철도 여행객의 불편 해소에 나섰습니다. 철도 여행객 여러분 앞으로 두 손 가볍게 여행에만 집중하면 됩니다. 앞으로 역 안에 위치한 짐 배송 서비스센터에 짐을 맡기면 당일 저녁에 숙소에서 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영상편집: 진현기)

앞으로 철도 관련 스마트폰 앱 사용 환경도 더욱 편리해집니다.
네이버 지도 앱에서 최적 경로를 검색한 뒤 승차권 예매까지 한 번에 해결할 수 있게 되며, 코레일톡 앱에서 열차 지연 여부 뿐만 아니라 예상 지연 시간까지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KTV 김경호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1000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