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제3차 비상경제장관회의···고물가 대응과 수출 약화 타개 방안은?
등록일 : 2022.07.04
미니플레이

송나영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나토 정상회의 참석을 위한 여정을 모두 마치고 지난주 귀국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30명 가까운 국가 정상들과 만나며 미래 먹거리가 원전과 반도체에 달렸다는 점을 깨달았다고 밝혔는데요.
앞으로의 후속 외교 및 정책 과제와 어제 있었던 비상경제장관회의 주요 내용을 살펴봅니다.
서울 스튜디오에 나와 있는 이종근 시사평론가와 이야기 나눠봅니다.

(출연: 이종근 / 시사평론가)

송나영 앵커>
지난 나토정상회의 참석 계기 유럽 각국 정상외교를 통해 윤 대통령의 '정상 세일즈외교'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는 평입니다.
우선 경제협력 파트너로서의 유럽 시장을 어떻게 볼 수 있을지 짚어주시죠.

송나영 앵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순방에서 만난 각국 정상들을 통해 한국의 미래 먹거리가 원전·반도체·배터리 등에 달렸다는 점을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동유럽, 북유럽 국가들이 우리나라에 적극적인 협력 의사를 밝혔죠?

송나영 앵커>
관련 정책 과제도 주목되는데요, 내부적으로는 원전산업 생태계를 복원하고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정부 역할이 중요해 보입니다.
또 대외적으로는 이번에 원전 협력을 약속한 국가들에 대한 지속적인 팔로업이 필요한데요.
앞으로의 과제 어떻게 보십니까?

송나영 앵커>
글로벌 방위 산업의 수요도 급증하는 상황입니다.
향후 2-3년 내 시장 선점 여부가 중요해 보이는데요, 관련 과제 어떻게 보십니까?

송나영 앵커>
한편 일요일인 어제 있었던 비상경제장관회의 내용도 살펴보겠습니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수출입 동향을 점검하고 대응 방안 등을 논의했습니다.
상반기 추출 실적은 반기 기준 역대 최고치였지만 하반기 수출 상황을 낙관하긴 어렵단 전망이 나왔군요?

송나영 앵커>
이같은 진단을 토대로 추 부총리는 수출의 높은 증가세를 지속하기 위한 정부의 지원책과 대응 방안 등을 제시했습니다.
어떤 계획인가요?

송나영 앵커>
또 정부는 민관이 머리를 맞대고 무역수지 적자 해소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오는 13일 '민관합동 수출상황 점검회의'를 개최하기로 했습니다.
과제, 마무리 말씀으로 부탁드립니다.

송나영 앵커>
지금까지 이종근 시사평론가와 이야기 나눴습니다.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