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6월 소비자물가 6.0% 상승···유류세 인하·부가가치세 면제
등록일 : 2022.07.05
미니플레이

임보라 앵커>
6월 소비자물가지수가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6.0% 올랐습니다.
석유류와 서비스, 농축수산물 가격 오름세가 물가 상승을 견인한 것인데요, 정부는 유류세 인하 폭 확대와 부가가치세 면제 등으로 물가 안정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김민아 기자가 보도합니다.

김민아 기자>
6월 소비자물가지수는 108.22로 전월대비 0.6% 올랐습니다.
지난 3월 소비자물가지수의 전년동월대비 상승률이 4%대를 넘어선 후 5월 5.4%에 이어 이달에는 6%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외환위기였던 1998년 11월 6.8% 이후 24년 만에 최고치입니다.
품목별로 살펴보면, 농축수산물은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4.8% 상승했습니다.
공업제품은 석유류, 가공식품 가격의 오름세로 9.3% 올랐고, 서비스는 개인서비스를 중심으로 3.9% 상승했습니다.
통계청은 지금 같은 추세가 이어진다면, 당초 내놓은 전망치를 웃도는 소비자물가 상승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녹취> 어운선 / 통계청 경제동향통계심의관
"4.7%보다는 높은 연간상승률을 보일 것으로 지금 예상하고 있고요, 지금이 (전월보다) 0.6% 상승하지 않았습니까? 이런 상승 속도를 유지한다면 (전년동월대비 상승률이) 7%대를 보일 수 있는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

정부는 다양한 물가안정 대책을 내놓고 지난 1일부터 시행하고 있습니다.
먼저, 유가 상승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유류세를 법정 최대 한도인 37%로 인하했고, 화물차·택시·버스를 대상으로 경유 유가연동보조금 지급을 9월까지 확대했습니다.
또, 음식점 등을 운영하는 개인사업자가 받는 면세농산물 의제매입세액공제 한도를 10%p 올려 음식점 매출액의 75%까지 매입세액공제를 인정합니다.
개별 포장된 김치, 고추장 등 단순가공식품과 커피 생두, 코코아 원두도 부가세가 면제됩니다.
수입 돼지고기에 붙는 할당관세도 사라졌습니다.

녹취> 추경호 / 경제부총리(지난 3일)
"비상경제장관회의를 통해 물가, 실물 경기, 금융시장 상황을 매월 한 차례 이상 종합 점검하여 경제 상황에 대한 부처 간 인식공유를 강화하고, 전 경제팀이 하나가 되어 해결책을 제시하는 등 신속히 대응하겠습니다."

정부는 하반기 국내 밀가루 가격 안정에 나서는 등, 민생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을 지속적으로 내놓을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백영석, 김태형, 김태우 / 영상편집: 김종석)

KTV 김민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