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강하다 K! 가전···세계적 위상과 의미는? [강하다-K]
등록일 : 2022.07.08
미니플레이

최대환 앵커>
방금 보신 영상은 우리나라 전자, 가전 산업의 태동기 때 모습이었습니다.
그렇게 시작한 우리 가전 산업은 현재 전 세계 1위 자리까지 성장했는데요.
지난해 기준으로 미국 시장에서 우리 생활가전 업체의 점유율은 1위와 2위를 차지했습니다.
전통의 가전 강자인 GE와 월풀을 모두 제친건데요.
특히 삼성전자는 반도체와 스마트폰에 이어 생활가전 산업이 큰 성장세를 보이면서 역대 최대 규모의 매출을 기록했는데요.
생활가전의 고급화 전략이 한몫했다는 분석입니다.
LG전자 역시 프리미엄 생활가전 제품의 판매 호조에 힘입어 역대 최대 규모의 매출액을 기록했는데요.
세계 시장에서 승승장구 하고 있는 K-가전의 위상과 지속 발전을 위한 과제를, 오늘 '강하다 K'에서 짚어보겠습니다.
스튜디오에 나와 있는 서울대 산업공학과의 윤명환 교수와 이야기 나눠봅니다.

(출연: 윤명환 / 서울대 산업공학과 교수)

최대환 앵커>
전 세계 가전 시장에서 우리나라의 제품들이 선도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는 상황인데요.
먼저 K가전의 세계적 위상부터 짚어주시죠.

최대환 앵커>
특히 국내 대기업들은 의류 관리기나 식물재배기, 수제 맥주 제조기와 같은 새로운 가전의 영역을 창조하고 있는데요.
이 부분도 짚어주시죠.

최대환 앵커>
그렇다면 K가전이 세계 시장을 휩쓰는 비결은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최대환 앵커>
K가전이 세계를 선도하는 배경으로는 '인간공학적이다. 사용자 편의를 잘 살렸다. '라는 수식이 붙을 것 같습니다.
K가전의 인간공학적인 특징 부분도 한 번 짚어주시죠.

최대환 앵커>
최근 가전업계가 초호황기를 누린 이유로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집콕 현상도 한몫한 것으로 보이는데요.
최근 일상회복이 진행되면서 가전업계의 고민이 깊어지는 상황이죠?

최대환 앵커>
그렇다면 지속적으로 세계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서는 K가전이 어떤 방향으로 발전해야 한다고 보십니까?

최대환 앵커>
마지막으로 K가전의 발전을 위해 정책적으로는 어떤 지원이 필요할지 마무리 말씀으로 정리 부탁드립니다.

최대환 앵커>
지금까지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의 윤명환 교수와 이야기 나눴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