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첫 한중 외교장관 회담···"전략적 소통채널 가동"
등록일 : 2022.07.08
미니플레이

김경호 앵커>
한중 외교장관 회담이 어제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렸습니다.
두 장관은 첫 대면 협의에서 전략적 소통 채널을 강화하고, 원활한 경제 협력을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했습니다.
오늘은 한미일 외교장관 회담도 개최됩니다.
채효진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채효진 기자>
한중 외교장관 회담
(장소: 어제 오후(현지시간), 인도네시아 발리)

G20 외교장관회의 참석을 위해 인도네시아 발리를 방문한 박진 외교부 장관이 왕이 중국 외교부장과 50여 분 동안 회담했습니다.
새 정부 들어 처음 열린 한중 외교장관 회담입니다.
먼저 두 장관은 양국 관계 발전을 위한 구체적인 협력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대면 협의를 포함한 외교장관 간 소통을 정례화하고 올 하반기 중 외교차관 전략대화 등 양국 간 전략적 소통채널을 적극 가동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또 수교 30주년을 성공적으로 기념하기 위해 긴밀히 협력하고, 한중 FTA 서비스·투자 후속협상, 공급망 안정 등 양국 간 원활한 경제협력을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갑니다.
특히 박 장관은 한중관계가 보편적 가치과 규범에 입각해 발전하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양국 간 협력이 지역, 세계 평화와 번영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글로벌 공동과제 대응을 위해 긴밀히 협력해 나가자고 제안했습니다.
이와 함께 경제, 문화, 미세먼지 개선 등 실질협력을 심화시키고, 문화 컨텐츠 교류 활성화와 항공편 재개, 확대를 통해 양국 인적 교류를 확대해 나가자고 전했습니다.
왕 부장도 중요한 이웃인 한국과 협력을 확대해 나가길 희망한다면서 지역, 국제무대에서 양국 간 소통과 협력을 강화해 나가자고 말했습니다.
두 장관은 조속한 시일 안에 박 장관의 중국 방문과 올해 하반기 내 왕 부장의 방한이 이뤄질 수 있도록 긴밀히 소통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이어서 오늘(8일)은 한미일 외교장관 회담이 열릴 예정입니다.
3국 외교장관이 마주앉는 건 지난 2월 이후 5개월 만입니다.
이번 회담에서 북한의 7차 핵실험 등 북핵 위협 대응 공조 강화를 주로 논의할 전망입니다.
(영상편집: 오희현)
앞서 박 장관은 최근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린 3국 정상회담의 후속 조치로서 공조 방안을 이야기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KTV 채효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