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4차접종 대상자 확대, 건강한 성인도 원하면 접종 가능할까? [사실은 이렇습니다]
등록일 : 2022.07.14
미니플레이

최대환 앵커>
언론보도에 대한 다양한 궁금증을 짚어보는 '사실은 이렇습니다' 시간입니다.
심수현 팩트체커 전해주시죠.

심수현 팩트체커>
1. 4차접종 대상자 확대, 건강한 성인도 원하면 접종 가능할까?
코로나19 여름 재유행으로 하루 최대 20만 명대 규모의 확진자가 나올 것으로 전망됩니다.
방역당국은 강력한 거리두기가 아닌 백신과 치료제를 활용해 고위험군 중심의 방역에 나선다는 계획인데요.
현재의 7일 격리 의무는 유지하고, 백신 4차접종 대상을 확대합니다.
기존엔 60대 이상과 면역저하자 그리고 요양병원과 정신 건강증진시설의 입소자나 종사자가 대상이었는데요.
앞으로는 50대 이상 연령층과 18세 이상 기저질환자, 장애인 노숙인시설의 입소자와 종사자에게도 4차 접종이 강력하게 권고됩니다.
그런데 기저질환이 없는 건강한 18세 이상, 50세 미만 성인 중에서도 4차접종을 희망하는 분들이 있을 텐데요.
이분들의 경우 원한다 하더라도 접종이 가능하지 않습니다.
재유행을 대비해 백신 접종을 계획하는 분들도 많을 걸로 예상되는데요.
기존에 코로나에 확진된 경험이 있다면 접종 간격은 어떻게 될까요?
우선, 1차나 2차 접종을 하는 경우 확진일로부터 3주 이후 접종이 가능하고요.
3차나 4차 접종을 받는다면 3개월 후부터 접종이 가능합니다.

2. 폐업점포 재도전 장려금, 손실보전금 받았어도 신청 가능한가요?
코로나19 방역조치 강화 이후 폐업한 소상공인을 돕기 위해 정부에서 폐업점포 재도전 장려금을 지원합니다.
지원금을 받기 위해서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재기교육을 5시간 이수해야 하는데요.
개업연도에 따라 차례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소상공인분들 중에서는 5월 30일 지급이 시작된 손실보전금을 지원받은 분들이 계실 텐데요.
만약 손실보전금을 받았다면 폐업점포 재도전장려금은 중복 지원이 불가능합니다.
또한, 이미 2020년이나 2021년에 폐업점포 재도전장려금을 받았거나 부동산 임대업과 같은 소상공인 정책자금 융자제외 업종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그렇다면 다수의 사업체를 보유한 소상공인이 2회 이상 폐업한 경우에는 어떤 방식으로 지원될까요?
이 경우 장려금이 한 번만 지급됩니다.
또 만약 공동대표가 운영하는 사업체의 경우라면 다른 공동대표자의 위임장을 제출한 대표자 1명에게만 장려금이 지급됩니다.

3. 아버지 유산 상속포기 시 할아버지 유산 상속 가능한가요?
부모님이 돌아가시면 통상적으로 남은 재산과 빚은 법정상속인에 해당하는 자식에게 상속되죠.
그런데 재산보다 빚이 더 많다면 자녀는 상속을 포기할 수 있는데요.
오늘 살펴볼 사례의 A씨 또한 부모님이 사망한 뒤 빚을 물려받고 싶지 않아 상속을 포기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 조부모님이 돌아가시면서 A씨는 부모님 몫의 재산까지 대신 상속을 받게 됐는데요.
이렇게 A씨가 부모님 몫의 재산을 조부모님 사망으로 상속받았다면, 부모님이 졌던 빚까지 다시 감당해야 하는 걸까요?
결론부터 말하면 A씨는 부모님의 빚을 감당하지 않고도 조부모님의 재산을 상속받을 수 있습니다.
먼저 법적으로 A씨가 조부모님의 재산을 받는 건 정당한데요.
민법에서는 이렇게 상속개시 전에 부모가 사망한 경우, 부모의 상속분을 자녀가 대신 받는 대습상속이 가능하다고 명시돼 있습니다.
또한, 상속포기와 대습상속은 별개로 이뤄지기 때문에 조부모의 재산을 상속받는다 해도 부모님에 대한 상속포기가 취소되지 않습니다.
실제로 2017년에 있었던 대법원의 판례를 살펴보면요.
부모님의 재산에 대해 상속을 포기했는데 이후 조부모가 사망한 사건에 대해 대법원에서는 이 경우 대습상속권의 포기로 이어지지는 않는다고 판결을 내렸습니다.

지금까지 다양한 궁금증에 대한 정확한 팩트, 전해드렸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