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ODA 중점협력국 네팔, 한·네팔 개발 협력 성과는? [세계 속 한국]
등록일 : 2022.07.15
미니플레이

임보라 앵커>
세계의 지붕이라고 불리는 히말라야 산맥에 위치한 네팔은 우리나라 ODA (공적개발원조) 중점협력 대상국으로 보건, 지역개발,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개발 협력을 이어오고 있는데요.

김유나 앵커>
양국 간 개발 협력 성과부터 실질적 협력을 확대하기 위한 계획까지, 박종석 주네팔 대사와 함께 이야기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연: 박종석 / 주네팔 대사)

임보라 앵커>
코로나19, 기후위기 등 글로벌 현안 대응을 위한 국제 개발 협력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상황 속 올해 우리나라의 ODA 규모는 사상 최초로 4조 원을 넘었습니다.
특히 네팔은 우리나라의 ODA 중점협력 국가로 교육, 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개발 협력이 이뤄지고 있는데요.
그간 어떤 성과가 있었나요?

김유나 앵커>
한국과 네팔의 인적 교류상황도 살펴봅니다.
우리나라와 네팔은 고용허가제(EPS)를 통한 근로자 교류뿐만 아니라 양국 고위급 간 교류를 이어오며 우호 관계를 다지고 있죠?

임보라 앵커>
네팔은 세계 10대 최고봉 가운데 8개를 보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석가모니의 탄생지 룸비니 등 역사 유적지가 많아 코로나19 이전에는 산악인과 관광객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았던 곳인데요.
코로나19 여파로 급감했던 네팔 관광업이 최근 회복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한 만큼 올해엔 양국 간 관광 분야 협력 재개도 기대해 볼 수 있을까요?

김유나 앵커>
네팔은 태권도를 국가전략 스포츠 종목으로 지정하고 정식 교과목으로까지 채택할 정도로 태권도 사랑이 남다른 국가로 알려졌는데요.
현재도 네팔에서 태권도 인기가 지속되고 있나요?

임보라 앵커>
끝으로 그동안 한국과 네팔 간 이어온 실질적인 협력 관계를 더욱 확대하기 위해 올해 어떤 계획 갖고 계실까요?

임보라 앵커>
경제, 문화 등 다양한 교류를 통해 올해 양국 간 실질적 협력의 폭이 더욱 넓어지길 기대하겠습니다.

김유나 앵커>
지금까지 박종석 주네팔 대사와 함께했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