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행안·법무부 업무보고···"경찰인사·제도 개선"
등록일 : 2022.07.27
미니플레이

김경호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어제 행정안전부와 법무부의 업무보고를 받았습니다.
윤 대통령은 행안부 업무보고에서 신설되는 경찰국에서 인사와 경찰제도를 합리적으로 개선할 것을 지시했습니다.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행정안전부 업무보고
(장소: 어제, 용산 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으로부터 약 1시간 30분간 단독 업무보고를 받았습니다.
윤 대통령은 새롭게 설치되는 경찰국에서 인사와 경찰제도를 합리적으로 개선할 것을 주문했습니다.
특히, 순경 출신의 고위직 진출 등 공정한 승진인사를 당부했습니다.

녹취> 강인선 / 대통령실 대변인
"대통령은 경찰 업무에 관해 (행안부) 장관과 경찰 지휘부가 원활히 소통하기를 바란다고 당부를 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아울러, 행정 서비스 업그레이드를 위한 디지털플랫폼정부 구현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강조했습니다.
또, 인력 조정과 재배치를 통해 전체 정부 조직의 효율성을 높일 것을 지시했습니다.

법무부 업무보고
(장소: 어제, 용산 대통령실)

윤 대통령은 이에 앞서 한동훈 법무부 장관으로부터 약 1시간 10분간 마찬가지로 단독 업무보고를 받았습니다.
이 자리에선 법무행정의 최우선으로 경제를 강조했습니다.
특히, 기업 활동을 위축시키는 과도한 형벌 규정 개선을 지시했습니다.

녹취> 한동훈 / 법무부 장관
"충분히 과태료라든가 다른 식의 과료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도 형벌 규정에 들어가 있는 경우가 많고 쌓이다 보면 그 부분이 많은 경제활동 주체들에게 위축효과를 주기 때문에 그 부분을 좀 개선하자는 취지입니다."

한 장관은 다만, 정말 처벌해야 하는 배임·횡령을 과태료로 바꾸자는 취지는 아니라고 설명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이와 함께 부정부패와 서민 다중 피해 범죄에 대한 엄정한 대응체계를 구축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구자익 / 영상편집: 진현기)
윤 대통령은 이어서 오는 29일에는 박순애 교육부 장관으로부터 단독 업무보고를 받습니다.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