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개시···"신분증도 모바일 시대"
등록일 : 2022.07.28
미니플레이

임보라 앵커>
운전면허증을 오늘(28일)부터 실물 대신 스마트폰으로 대체할 수 있게 됐습니다.
지난달 앞서 도입된 모바일 주민등록증도 내일부터 안드로이드폰 뿐만 아니라 아이폰에서도 이용 가능한데요.
김경호 기자가 모바일로 더욱 편리해지는 행정 서비스 정리했습니다.

1.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개시 "신분증도 모바일 시대"

김경호 기자 rock3014@korea.kr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받는 방법은 두 가지입니다. 직접회로(IC) 운전면허증을 이용하는 방법과 QR코드를 촬영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두 방법 모두 본인 인증을 위해 가까운 운전면허시험장이나 경찰서에 방문해야 합니다.
집적회로 운전면허증을 발급하는 방법은 비용이 상대적으로 비싸지만 스마트폰 교체나 분실 시 기관에 재방문할 필요가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 QR코드 방법은 비용 부담이 적지만 교체, 분실 때마다 방문해야 합니다.

김경호 기자 rock3014@korea.kr
“본인인증을 거친 뒤에는 모바일 신분증 앱 내에서 운전면허증이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본인 의사에 따라 이렇게 필요한 정보를 추가로 제시할 수 있습니다.”

지난달 이미 운영에 돌입했던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한 달여 만에 이용자 수가 8만2천 명을 넘었습니다.
이달 29일부터는 아이폰에도 도입되면서 본격적인 모바일 신분증 시대가 열릴 전망입니다.

녹취> 이상민 / 행정안전부 장관
"앞으로는 이러한 모바일 신분증을 비단 운전면허증뿐만 아니라 주민등록증과 외국인신분증 등까지 널리 확대해나갈 방침입니다."

2. 세관신고서·현금영수증 "모바일로 제출·확인 가능"

김경호 기자 rock3014@korea.kr
“해외여행 후 입국하는 여행객은 다음달부터 휴대품 세관신고서를 모바일로 제출할 수 있게 됩니다. '여행자 세관신고' 앱을 내려받으면 되는데요.”

개인정보를 입력한 뒤 휴대품을 신고하면 QR코드가 생성됩니다.
이 QR코드를 모바일 자동 심사대에 찍고 통과하면 됩니다.

입국 전 인터넷 연결이 안 되는 비행기 내에서도 앱 사용이 가능하며, 면세 초과 물품에 대한 예상 납부 세액도 앱을 통해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영상편집: 오희현)

김경호 기자 rock3014@korea.kr
“현금영수증 또한 내일부터 모바일로 발급 사실을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손택스 앱에서 휴대전화번호를 현금영수증 발급 수단으로 등록한 뒤 알림 수신에 동의하면 되는데요. 거래 다음날 이렇게 거래 건수와 금액을 알리는 메시지가 발송됩니다.”

KTV 김경호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