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6자회담 재개 의사
등록일 : 2007.07.10
미니플레이
북핵 6자회담이 18일 베이징에서 재개될 것으로 보입니다.

외교소식통에 따르면 6자회담 의장국인 중국이 차기 6자회담을 오는 18일 개최하는 방안을 참가국들에게 통보했습니다.

자세한 내용 취재기자 연결해서 알아봅니다.

이경미 기자>

Q1> 차기 6자회담, 18일 개최가 유력한 것 같군요?

A> 네, 그렇습니다.

6자회담에 정통한 외교소식통에 의하면 중국이 차기 6자회담을 다음 주 18일 개최하는 방안을 참가국들에게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에 따라 다음 주중 6자회담 재개가 유력해지고 있는 상황인데요.

회담방식은 수석대표회담이며 일정은 이틀을 기본으로 하되, 필요한 경우 하루 정도 더 연장할 수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중국은 6자회담 참가국들의 의견을 수렴한 뒤 특별한 변수가 없는 한 이르면 10일 오후 6자회담 재개일정을 확정 발표할 계획입니다.

이에따라 지난 3월 22일 휴회로 끝난 6자회담이 약 4개월만에 재개될 전망입니다.

Q2> BDA 북한자금 해결 이후 북핵 문제가 급물살을 타고 있는데, 이번에 6자회담이 재개되면 어떤 방안이 논의될지도 궁금합니다.

A> 네, 이번에 6자회담 참가국들은 방코델타아시아 문제로 지체돼 온 2.13합의를 조속히 이행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집중적으로 논의할 것으로 보입니다.

외교소식통에 따르면 수석대표회담 형식으로 이번 회담에서는 곧바로 현안에 대한 협의에 착수해, 2.13합의 이행상황을 평가하고 초기조치 완료 이후 2단계로 실시될 불능화의 구체적인 내용도 협의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6자회담 미국측 수석대표인 크리스토퍼 힐 차관보는 회담 개최에 앞서 일본과 한국을 방문해 2.13합의 이행을 위한 공조방안 등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영상홍보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