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대구 군공항 2030년까지 의성·군위로 이전
등록일 : 2022.08.18
미니플레이

김용민 앵커>
대구 군 공항을 2030년까지 경북 의성군· 군위군으로 이전하는 대구 통합신공항 기본계획이 수립됐습니다.

윤세라 앵커>
군 공항과 민간 공항을 동시에 이전하는 '국내 첫 사례'인데요.
김현아 기자가 보도합니다.

김현아 기자>
정부가 11조4천억 원을 들여 대구 군 공항을 오는 2030년까지 경북 의성군과 군위군으로 이전하는 기본계획을 수립했습니다.
국방부는 대구시와 함께 대구 통합신공항 기본계획 수립을 완료했다고 밝혔습니다.
대구 군 공항 이전사업은 지난 2013년 4월 '군 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대구시의 요구로 추진돼왔습니다.

녹취> 문홍식 / 국방부 부대변인
"2014년도에 (대구시가) 대구공항, 군공항 이전 건의서를 국방부에 접수했고, 그런 과정에서 2020년에 대구 군공항 이전부지를 지금 현 위치, 선정된 부지로 국방부에서 선정을 하였고, 올해 이번에 대구 통합신공항 기본계획 수립이 완료됐습니다."

사업방식은 대구시가 신공항을 건설해 국방부에 기부하고 종전 군 공항 부지를 양여 받아 비용을 회수하는 '기부 대 양여' 방식입니다.
기본계획에는 활주로 위치와 방향, 주요 군부대 시설규모와 배치계획, 총사업비 등이 담겼습니다.
계획에 따르면 현재 대구 공군기지에 주둔하는 공군 군수사령부, 공중전투사령부, 11전투비행단, 육군 507 항공대대, 국통사 대구통신소 등 육군과 공군뿐만 아니라 주한미군도 함께 이전합니다.
지난달 미 국무부로부터 주한미군사로 협상 권한 위임 절차도 완료됐습니다.
민간공항을 제외한 부지면적은 시설부지12.9㎢, 소음완충부지 4㎢를 합쳐 16.9㎢입니다.
이전 시설은 길이 2천744m(9천ft) 활주로 2개와 유도로, 주기장, 엄체호, 항공기 정비고, 항행안전시설 등 항공 시설과 탄약고, 유류저장시설(POL), 작전·방호·정비·주거·복지시설 등 지상 시설입니다.
사업비는 이전사업비 약 11조1천억 원, 지원사업비 약 3천억 원 등 총 11조4천억 원입니다.
(영상취재: 홍성주 / 영상편집: 김종석)
민간공항 이전은 국토부에서 사전타당성 용역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국방부는 대구시와 합의각서를 작성하고 이달 말쯤 기획재정부에 '기부 대 양여 심의안'을 제출할 예정입니다.
내년 상반기에 기부 대 양여 심의를 마치고 하반기에 합의각서 체결, 사업시행자 지정, 사업계획 승인 일정을 추진하게 됩니다.
이어 내년 중에 기본·실시설계를 하고 2030년까지 공사를 마칠 계획입니다.

KTV 김현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1036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