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환 앵커>
한미일 북핵 수석대표들이 오늘 일본 도쿄에서 만나 북핵 문제를 논의합니다.
송나영 앵커>
북한이 이미 준비를 끝낸 것으로 알려진 7차 핵실험을 강행할 경우 어떻게 대응할지 집중 논의할 것으로 보입니다.
유진향 기자가 보도합니다.
유진향 기자>
김건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성 김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 후나코시 다케히로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이 일본 도쿄에서 회동합니다.
한미일 북핵 수석대표가 3자 대면 협의를 하는 건 지난 7월 인도네시아 발리 회동 이후 약 두 달 만입니다.
이번 회동은 북한이 대형 도발을 재개할 가능성이 거론되는 상황에서 개최돼 주목됩니다.
북한은 이미 7차 핵실험 준비를 완료한 상태로 지난 1일 종료된 한미 연합연습 '을지 자유의 방패' 등을 빌미로 전략적 도발을 재개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한미일 3국 대표는 북한의 도발 가능성 등 한반도 상황에 대한 평가를 공유하고 도발 시 대응책을 논의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북핵 수석대표들은 지난 1일 미국 하와이에서 열린 한미일 안보실장 회의 당시 논의한 북핵 공조 대응방안을 보다 구체화할 것으로 보입니다.
앞서 김성한 대통령실 국가안보실장은 한미일 안보수장 회동 이후 기자들과 만나 북한이 7차 핵실험을 할 경우 지금까지와는 대응이 확실히 다를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녹취> 임수석 / 외교부 대변인
"한미일 3국은 한반도 정세에 대한 평가를 공유하고, 북한의 추가 도발 시 대응 공조 방안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윤석열 정부의 대북 협상 로드맵인 담대한 구상 추진 방안도 논의할 것으로 보입니다.
정부는 북한이 진정성 있게 비핵화 협상에 나오기만 해도 북한의 광물자원과 식량을 교환하는 개념의 한반도 자원식량교환프로그램을 추진한다는 계획입니다.
김 본부장은 성 김 대표, 후나코시 국장과 각각 한미, 한일 양자 협의도 진행합니다.
(영상취재: 김태우 / 영상편집: 진현기)
KTV 유진향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생방송 대한민국 1부 (1153회) 클립영상
- 포항 지하주차장 9명 구조···2명 생존·7명 심정지 02:09
- 태풍 '힌남노' 떠나간 자리···수해 복구 돌입 01:55
- "추석연휴 원스톱 진료기관 6천여 곳 운영" 00:33
- 한미일 북핵 수석대표 오늘 도쿄서 회동 02:08
- '서울안보대화' 개막···안보위협 공동 대응 논의 02:35
- 내년 체육예산 1조 6천억···국가대표 훈련수당 1만 원 인상 02:25
- 광역버스 입석 해소···중간 배차 도입·좌석 예약제 확대 02:49
- '고향사랑 기부금' 10만 원까지 전액 세액공제 00:33
- 중대본, "사망 10명·실종 2명·부상 3명"···태풍 피해 상황과 관련 대책은? 14:47
- 오늘도 쿵쾅쿵쾅?! 층간소음 저감 대책 [클릭K+] 04:35
- 공무원 인재상 재정립···공직문화 혁신 기본계획 내용은? 18:04
- 시력 좋은 몽골, 한국과 함께 미래 보나? [S&News] 04:32
-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브리핑 (22. 09. 07. 11시) 15:34
- 추석 연휴 중 대출 만기···연체 이자 내야 할까? [정책 바로보기] 04:34
- 차세대 원전 ‘SMR’ 예산 삭감···노형 개발 어렵다? [정책 바로보기] 04: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