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구직촉진수당 감액 지급···고향사랑 기부금 세액공제 강화
등록일 : 2022.09.08
미니플레이

김용민 앵커>
앞으로는 일정한 소득이 생긴 구직자는 구직촉진수당을 못 받는 대신 줄어든 금액을 받게 됩니다.
또한, 내년부터 자신의 주소지가 아닌 다른 지자체에 기부하면 세액공제 혜택과 답례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무회의 주요 안건 소식 신국진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신국진 기자>
행정안전부는 국무회의에서 고향 사랑 기부금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정안이 의결돼 내년 1월 1일부터 시행된다고 밝혔습니다.
고향사랑 기부제는 개인이 자신의 주소지가 아닌 고향 등 다른 지자체에 기부하면, 해당 지자체는 기부금을 모아 그 지역의 주민복리 증진을 위해 사용하는 제도입니다.
기부주체는 법인이 아닌 개인으로 기부상한액은 1인당 연간 500만 원입니다.
제정안에 따라 앞으로 기부자는 기부액의 30% 상당의 답례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10만 원까지는 전액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고, 10만 원 초과분에 대해서는 16.5%의 세액공제를 받게 됩니다.
국무회의에서는 구직자취업촉진법 일부 개정 법률안도 심의 의결됐습니다.
예를 들어 현재 월 54만9천 원 이상의 소득이 발생하면 구직촉진수당을 받을 수 없는 상황에서 학원 수강료 60만 원이 필요해 아르바이트로 이 금액을 번 경우 구직촉진수당을 포기해야 해 불합리하다는 지적이 제기됐습니다.
정부는 소득 수준에 따라 일부 감액하는 방식으로 제도를 개선해 지원할 계획입니다.

녹취> 최현석 / 고용노동부 대변인
"구직자 취업촉진법, 즉 한국형 실업부조제도는 제도 2년 차를 맞아서 그간 운영상 미비점을 보완하기 위한 법 조항을 개정하는 내용입니다."

회의에서는 국유재산법 일부 개정법률안도 의결돼 행정재산의 사용 허가가 취소된 사람은 취소된 날부터 최대 3년 동안 행정재산의 사용허가를 받을 수 없게 됩니다.
검사의 수사개시 범죄 범위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령안도 의결돼 검사가 수사를 개시할 수 있는 범죄로 예시된 중요 범죄의 유형을 '부패범죄, 경제범죄, 공직자범죄, 선거범죄, 대형참사, 방위사업범죄 수사에서 '부패범죄, 경제범죄 등'으로 변경됐습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 영상편집: 김종석 / 영상그래픽: 손윤지)
한편, 이번 추석 연휴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계획안 등 이날 회의에서는 법률안 2건, 대통령령안 5건, 일반안건 4건이 의결됐습니다.

KTV 신국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