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보도자료 브리핑 (22. 09. 08.)
등록일 : 2022.09.08
미니플레이

임보라 기자>
국정을 더 촘촘히 살펴봅니다.
보도자료 브리핑입니다.

1. 추석 대비 아프리카돼지열병 방역 총력
-빈틈없는 방역 위한 '특별대책기간' 운영-

농림축산식품부가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 가능성이 큰 추석 연휴를 대비해서, 방역에 총력을 다하기로 했습니다.
우선 추석 연휴 전후 3주 동안을 '특별대책기간'으로 운영하고, 연휴 기간 상황 근무반을 편성해 24시간 비상체계를 유지합니다.
이와 함께 양돈농가를 대상으로 귀성객 등 출입 자제, 양돈농장 소독 강화, 축산인 모임 자제 등 방역수칙 홍보를 강화합니다.
또한 확산우려지역에 대해서도 환경부 포획지원단을 추가 투입해 야생멧돼지 포획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2. 추석 명절, 아이돌봄 등 민생서비스 정상 운영
-추석연휴 기간, 아이돌봄서비스 평일요금 적용-

추석 명절이지만 직장에 나가거나 일을 해야하는 분들 있으실텐데요.
여성가족부가 연휴기간, 맞벌이·한부모 가정 등을 위해 집으로 찾아가는 '아이돌봄서비스'를 정상 운영합니다.
또, 추석 연휴기간에 '아이돌봄서비스' 이용 시, 휴일 가산요금이 아닌 평일 요금이 적용되는데요.
연휴기간 중에도 위기청소년, 가정폭력·성폭력 등 폭력피해자 및 다문화가족 등을 위한 상담·보호 서비스 지원도 정상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3. 추석 연휴,‘무료 공공주차장 정보’ 제공
-'공유누리'·'공공데이터포털' 등에서 안내-

추석 연휴, 곳곳에 인파가 몰리면서 주차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죠.
행정안전부는 추석 연휴 기간 무료로 개방되는 전국의 공공주차장 정보를 「공유누리」와 「공공데이터포털」, 민간포털 등을 통해 제공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추석 연휴 기간에 무료로 개방되는 전국의 공공주차장은 주민센터, 학교 등 1만4,184개입니다.
추석 무료 개방 공공주차장 정보는 ‘공유누리’ 뿐만 아니라 ‘네이버’, ‘다음’에서도 안내되니까, 휴대전화를 통해 간편하게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4. 고향사랑 기부금, 세액공제30%·답례품 제공
-고향사랑 기부금법 시행령 국무회의 의결-

행정안전부 소식 하나 더 살펴볼까요?
'지방재정 확충'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고향사랑 기부금'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정안이 국무회의에서 의결돼, 내년 1월 1일부터 본격 시행됩니다.
'고향사랑기부제'는 자신의 주소지가 아닌 고향 등 다른 지자체에 기부하면, 해당 지자체가 기부금을 모아 그 지역의 주민복리 등을 위해 사용하는 제도입니다.
개인은 거주 지역을 제외한 전국 모든 지자체에 기부가 가능하고, 기부 상한액은 1인당 연간 500만 원입니다.
또 기부 혜택으로는 기부액의 30%에 달하는 답례품이 제공되고, 세액공제는 10만 원까지 전액, 10만 원 초과분은 16.5%까지 가능합니다.

5. 추석 연휴, 문화재청이 준비한 풍성한 행사
-4대궁·종묘·조선왕릉 무료 개방-
-창경궁 '궁궐에 내려온 보름달' 등 운영-

다음은 문화재청 소식입니다.
문화재청은 추석을 맞아, 4대궁과 종묘, 조선왕릉을 무료로 개방한다고 밝혔습니다.
평소 예약제로 운영되던 종묘도 연휴기간에는 자유롭게 관람할 수 있습니다.
또 9월 8일부터 12일, 창경궁 풍기대 주변에서 오후 6시 30분부터 2시간 동안 거대한 보름달이 뜨는데요.
대형 모형 보름달을 띄우는 '궁궐에 내려온 보름달' 행사를 운영합니다.
국립무형유산원 중정에서는 9월 10일, 체험행사 '무형유산 풍류'도 운영한다고 하니까, 들러보시는 것도 좋겠죠.

6. 수인성·식품매개감염병 예방수칙 준수···건강한 추석명절 보내세요!

이번 추석 연휴, 기온도 습도도 다소 높을 것으로 예보됐는데요.
질병관리청은 물과 식품으로 인한 감염병 발생 가능성이 커졌다며 예방수칙 준수를 당부했습니다.
살모넬라균 감염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계란 등 관련 식재료를 냉장 보관해야 하고요.
기저질환이 있다면, 비브리오패혈증을 막기 위해 수산물을 반드시 익혀 먹고 상처가 난 경우 바닷물 접촉을 삼가야 합니다.
질병청은 음식 섭취 후 설사가 지속된다면, 즉시 진료를 받으라고 덧붙였습니다.

7. 강원도 춘천 부귀리에서 발굴된 전사자 유해 신원확인
-2012년 10월 발굴된 유해, 故 정준언 일병으로 확인-

마지막으로 국방부 보도자료입니다.
지난 2012년 강원도 춘천 부귀리에서 발굴된 한국전쟁 전사자 유해의 신원이 고 정준언 일병으로 확인됐습니다.
정 일병 유해는 왼쪽 팔뼈와 오른쪽 정강이뼈만 남아 있었고, 유품으로 단추가 함께 발굴됐는데요.
올해 4월, 정 일병의 동생 현숙씨의 유전자 시료로 정밀 분석을 실시한 결과, 형제관계를 확인했습니다.
국방부는 6·25전쟁 당시 생사를 확인하지 못한 친인척이 있다면, 유전자 시료 채취에 적극 참여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정 일병에 대한 '호국의 영웅 귀환 행사'는 오는 21일, 고인의 고향 거제에서 열립니다.

지금까지 보도자료 브리핑이었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