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한미 통상장관회담 개최···양자 협의채널 구축 합의
등록일 : 2022.09.08
미니플레이

윤세라 앵커>
한미 양국이 '통상장관 회담'을 열고, 한국산 전기차 보조금을 차별하는 문제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국내 상황의 엄중함을 미국에 전달했고, 양측은 '별도의 양자 협의채널'을 구축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서한길 기자가 보도합니다.

서한길 기자>
한미 통상장관회담이 현지시간으로 7일 오전 미국 워싱턴 D.C.에서 열렸습니다.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과 캐서린 타이 미국 무역대표부 대표는 이 자리에서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 IRA에 따른 전기차 세액공제 문제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안 본부장은 IRA에 포함된 차별적인 전기차 세액공제와 관련해 국내 상황의 엄중함을 전달했고 이 문제 해결을 위해 양국이 협력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타이 대표는 우리 측 우려에 대해 경청했고, 양측은 전기차 세액공제와 관련해 별도의 양자 협의채널을 구축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이와 함께 한미 양국은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 IPEF와 한미 FTA 이행 관련 협력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습니다.
한편 안 본부장은 브라이언 디스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 위원장도 만났습니다.
디스 위원장은 우리 측의 심각한 우려를 백악관 차원에서도 관심을 갖고 있다며 체계적 협력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영상편집: 진현기)
산업부는 정부합동대책반을 통해 앞으로도 대미 협의를 적극 추진할 계획입니다.

KTV 서한길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