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민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방한한 리잔수 중국 전국인민대표회의 상무위원장을 접견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양국의 공동 이익을 확대하고, 국민들의 우호와 신뢰가 더욱 깊어지길 바란다고 강조했습니다.
최영은 기자의 보도입니다.
최영은 기자>
(용산 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용산 대통령실에서 리잔수 중국 전국인민대표회의 상무위원장을 만났습니다.
윤 대통령은 먼저 리 위원장을 환대하고, 한중 외교 30주년이 되는 뜻깊은 해에 양국이 보다 발전하는 데 위원장의 역할을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그동안 양국 관계의 발전에 일조해온 위원장님의 역할을 높이 평가하고, 양국이 공동의 이익을 확대해 나가고, 국민들의 우호와 신뢰가 더 깊어지기를 기대합니다."
리 위원장은 이에 대해, 30년 간 한중 지도자의 공동 노력 아래 양국의 관계가 발전을 이뤄왔다고 화답하면서, 시진핑 주석의 안부와 축언을 전했습니다.
이어, 한중 관계는 역내와 세계 평화를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녹취> 리잔수 / 中 전국인민대표회의 상무위원장
"한중 관계는 이미 양국과 양국 국민에게 커다란 이익 가져다주고 역내, 세계의 평화와 발전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쓰촨성에서 발생한 강진에 대해서도 언급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지진 피해를 입은 분들에 위로를 전하면서, 속히 안정을 찾을 수 있길 기원한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윤 대통령과의 접견에 앞서 리 위원장은 김진표 국회의장과 한중 국회의장 회담을 진행하고, 공동 언론 발표를 했습니다.
김 의장은 회담에서 한·중·일 3국 국회의장 회의 개최를 제안했고, 이에 대해 리 위원장은 진지하게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민경철 / 영상편집: 오희현)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8 (8회) 클립영상
- 첫 유엔총회 참석···한미·한일 정상회담 02:42
- 윤 대통령, 中 리잔수 접견···"양국 공동 이익 확대“ 01:51
- 전기차 세액공제 '한미 실무협의체' 가동···외교전 속도 02:19
- 스토킹 '반의사불벌죄' 폐지 추진···피해자 보호 강화 02:23
- "작업실이 필요해요"···장애예술인 창작 지원 강화 [정책현장+] 03:41
- 청와대 장애예술인 특별전 성황···'창작물 우선구매' 의무화 [뉴스의 맥] 03:15
- 종부세 특례 신청 시작···일시적 2주택 9만 명 혜택 02:18
- 국산 1호 스카이코비원 백신, 추가 접종도 가능 02:06
- "생활밀착형 경제형벌 개선 검토···12월까지 방안 마련" 01:38
- 국산 FA-50 전투기 폴란드 수출 성사···경제 효과 '10조 원대’ 01:58
- 윤 대통령, 공정위원장·검찰총장 임명 재가 00:30
- 이정식 장관 "노동시장 이중구조 과감한 개혁 필요“ 00:27
- '도박중독 추방의 날' 기념식···"도박 전 일상으로“ 00:30
- 해외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발생 급증, 겨울철 국내 유입 대비 철저 00:51
- "규제부담 없는 드론비행 시험구역을 확대합니다" 00:56
- 농식품부, 산업 활력 제고를 위한 규제개혁에 박차 00:40
- '면세산업 활성화 대책' 발표 00:41
- '청년DREAM, 국군드림' 앱 모바일 고속버스 승차권 서비스 개시 00:39
- 정부·기관·원전업계간 일원화된 상시 소통 창구 구축 00:35
- 군대 내 성폭력으로 인한 생명권 침해 근절 권고, 국방부 대부분 수용 00:53
- 19일부터 온라인으로 만나는 '물류산업 청년채용박람회' 00: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