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아 기자>
변동금리나 준고정금리 주택담보대출을 저금리의 상품으로 바꿀 수 있는 '우대형 안심전환대출'.
기존대출 범위 내에서 최대 2억5천만 원까지 대출이 가능하고, 저소득 청년층은 최대 30년 만기까지 3.7% 수준의 금리가 적용되며, 중도상환수수료도 면제돼 이자 상환 부담이 적습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 콜센터
(장소: 서울 상암동)
신청 첫날 찾은 한국주택금융공사 콜센터에는 문의전화가 끊이지 않습니다.
현장음>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접속하셔서 안심전환대출에 가시게 되면, 시세를 조회해보실 수 있는 칸이 있습니다."
현장음>
"기존 주택담보대출이 2금융권이라든지 그런 부분에서 확인된다면 저희 홈페이지나 앱을 통해서 직접 신청하실 수가 있습니다."
15일부터 다음 달 17일까지 신청을 받는데, 기존에 대출을 받은 금융기관에 따라 접수처가 달라집니다.
6대 시중은행 주택담보대출 차주는 해당 은행 영업점이나 모바일 앱에서 신청할 수 있고, 제2금융권의 경우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접수하면 됩니다.
김민아 기자 minachu@korea.kr
"주택 가격 구간과 출생연도 끝자리에 따라 신청일도 달라지는데요. 1993년생인 저를 예로 들었을 경우, 주택가격이 3억 원일 경우 오는 21일과 28일에 신청할 수 있고, 주택가격이 4억 원일 경우 다음 달 12일에 신청 가능합니다."
본인이 안심전환대출 대상에 해당하는지 자격요건을 미리 확인해야 합니다.
신청일 기준 시세 4억 원 이하의 1주택자로, 본인과 배우자의 소득이 연 7천만 원 이하여야 합니다.
연체 등의 신용정보가 등재됐거나 올해 8월 17일 이후 취급된 주택담보대출 등을 이용 중이면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녹취> 장선미 / 한국주택금융공사 콜센터 총괄센터장
"대출 자격, 요건에 대한 문의가 가장 많으시고요. 안심전환대출로 전환이 가능한지 그에 대한 문의가 많습니다. 변동금리로 이용하셨기 때문에, 몇 퍼센트의 고정금리로 받으실 수 있는지에 대한 문의가 좀 많습니다."
최종 지원자는 선착순이 아닌 주택가격 저가 순으로 선정된다는 점도 유의해야 합니다.
1회차 접수 시 접수 물량이 예산인 25조 원을 초과하면 2회차 신청을 받지 않습니다.
심사가 끝나면 신청일 이후 2달 내로 순차적으로 대출이 진행되며, 안심전환대출로 대환된 달부터 고정금리가 적용됩니다.
(영상취재: 안은욱, 이정윤 / 영상편집: 김종석 / 영상그래픽: 손윤지)
김민아 기자 minachu@korea.kr
"대출 실행 시에는 직접 은행을 방문해야 하는데요. 한국주택금융공사를 통해 신청한 분들은, 13개 시중은행이나 지방은행 영업점을 방문하면 됩니다."
KTV 김민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