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윤 대통령, 런던 출국···엘리자베스 2세 장례식 참석
등록일 : 2022.09.18
미니플레이

임보라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오늘(17일) 아침 엘리자베스 2세 영국 여왕 장례식에 참석하기 위해 영국 런던으로 출국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도착 당일 조문하고, 다음 날 장례식에 참석할 예정입니다.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엘리자베스 2세 영국 여왕 장례식에 참석하기 위해 아침 일찍 영국 런던으로 떠났습니다.
윤 대통령은 도착 당일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이 안치돼 있는 웨스트민스터 홀을 참배합니다.
이어 찰스 3세 영국 국왕이 주최하는 리셉션에 참석해 위로의 뜻을 전할 예정입니다.
이 자리에선 장례식 참석을 위해 모인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등 외국 정상들과도 자연스럽게 만나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앞서 한국전 참전 기념비에 헌화하는 시간도 예정돼 있습니다.
영국은 한국전쟁 당시 미국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5만6천여 명을 파병한 바 있습니다.
다음 날에는 웨스트민스터 사원에서 엄수되는 엘리자베스 2세 여왕 장례식에 참석합니다.
윤 대통령의 엘리자베스 2세 여왕 장례식 참석은 우리나라와 전통 우방국인 영국과의 관계, 그리고 여왕과의 인연을 고려해 결정됐습니다.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은 1999년 영국 군주 최초로 우리나라를 방문해 안동 하회마을에서 생일상을 받는 등 우리와 각별한 인연이 있습니다.

녹취> 김성한 / 국가안보실장
"윤 대통령의 장례식 참석 결정은 이러한 한영 관계의 역사적 인연과 중요성, 그리고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의 업적과 한국에 대한 고인의 애정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결과입니다."

윤 대통령은 장례식 참석 후 1박 2일 런던 일정을 마치고, 유엔총회가 열리는 미국 뉴욕으로 향합니다.
유엔총회에서 취임 후 첫 기조연설을 하고, 바이든 미국 대통령,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양자회담도 할 예정입니다.
특히, 기시다 총리와의 첫 정식 양자회담에서는 강제징용 등 현안에 대해 폭넓게 논의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영상편집: 오희현)
윤 대통령은 뉴욕에 이어 캐나다를 방문하고, 오는 24일 귀국합니다.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