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환 앵커>
최근 국토교통부는 대통령실 업무보고에서 주택공급 확대를 통해 국민 주거 안정을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교통망을 확충하여 신도시 주민들의 출퇴근 불편을 줄이겠다는 계획도 내놓았는데요.
수도권 광역 급행철도인 GTX의 조기 착공과 개통을 신속히 추진하여 이를 뒷받침 한다는 복안입니다.
특히 GTX-A 노선이 오는 2024년에 개통되면 수도권 교통의 혁신을 불러올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한편 세계 각국이 경쟁적으로 개발하고 있는 자율주행차의 상용화에도 앞장선다는 계획인데요.
연내에 세계에서 세 번째로 레벨3 자율주행 승용차의 출시를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이어지는 대담에서 국토교통부 정책 담당자와 함께 이번 대통령실 업무보고의 주요 내용과 의미를 자세히 짚어보겠습니다.
스튜디오에 나와 있는 국토교통부의 이우제 정책기획관과 이야기 나눠봅니다.
(출연: 이우제 / 국토교통부의 정책기획관)
최대환 앵커>
먼저 국토교통부의 이번 대통령실 업무보고에서 가장 중점을 두고 보고하신 부분이 무엇인지 소개 말씀 부탁드립니다.
최대환 앵커>
최근 주택 문제에 관한 전 국민적인 관심도가 집중된 상황인데요.
이와 관련하여 지난달 16일에 국토부 장관이 직접 국민 주거안정 실현방안을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이번 발표에서 가장 초점을 맞춘 부분은 어떤 내용인가요?
최대환 앵커>
말씀하신대로 270만 호 공급을 약속하셨습니다.
어떤 곳에 공급되는지 구체적인 설명 부탁드립니다.
최대환 앵커>
주거 문제 외에도 윤석열 정부의 핵심 정책 중 하나가 바로 국토 균형발전에 관한 내용입니다.
국토부에서도 최근 'Compact&Network'를 새로운 전략으로 내세웠는데 어떤 내용인가요?
최대환 앵커>
다음으로 교통 문제도 짚어보겠습니다.
최근 수도권의 미래 교통망으로 손꼽히는 GTX에 관한 관심도 집중되고 있죠.
GTX의 각 노선 별로 예상되는 어려움과 해결방안은 무엇인가요?
최대환 앵커>
말씀하신 GTX 외에도 자율주행자동차나 UAM이라 불리는 도심항공교통 체계와 관련하여 국제적인 경쟁도 치열해지는 상황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미래 모빌리티 로드맵을 발표하셨는데 어떤 내용이 포함되었나요?
최대환 앵커>
시간 관계상 마지막 질문드리겠습니다.
앞서 말씀하신 정책을 실현하기 위해서 많은 예산이 뒷받침되어야 할 텐데요.
내년도 예산안은 어떤 점에 중점을 두고 수립하셨나요?
마무리 정리 말씀 부탁드립니다.
최대환 앵커>
지금까지 국토교통부의 이우제 정책기획관과 이야기 나눴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생방송 대한민국 1부 (1162회) 클립영상
- 첫 한일정상회담···"양국관계 개선 공감" 02:28
- '생애 첫 접종' 어린이부터 독감 예방접종 시작 [정책현장+] 03:14
- "2가 백신 사전예약 27일부터···고위험군 우선" 02:20
- 예비비 120억 수출기업 지원···물류비 부담 완화 01:41
- 인천·세종 투기과열지구-지방 41곳 조정대상지역 해제 02:53
- 안심전환대출 4일 차···1만여 건·1조104억 원 신청 02:17
- 윤 대통령, 한미정상회담 등 주요 경제 외교 행보···기대성과와 과제는? 13:10
- 경로당 정부 지원 대폭 삭감? 오해와 진실은 [정책 바로보기] 05:15
- 추석 지나도 농산물 값 안 내려···흔들리는 ‘10월 정점론? [정책 바로보기] 04:56
- 국토교통부 업무보고···주요 내용과 의미는? 19:49
- 코로나19 대응 정례브리핑 (22. 09. 22. 11시) 20: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