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보라 앵커>
정부가 2030년까지 전기차 330만 대 생산을 통해 세계시장 점유율을 5%에서 12%까지 끌어올리겠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이를 위해 2026년까지 자동차 업계에 95조 원 이상의 투자를 촉진합니다.
김용민 기자의 보도입니다.
김용민 기자>
최근 전세계 자동차 시장에서는 전기차를 중심으로 큰 변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자동차라는 단어가 사라지고 모빌리티라는 새로운 이동수단이 출현하면서 자동차 산업은 전기차를 넘어 자율주행 등 새로운 서비스 산업까지 확장되고 있습니다.
자동차 산업전략 원탁회의
(장소: 28일 오후, 서울 대한상공회의소)
이런 가운데 자동차 산업 글로벌 3강 전략이 발표됐습니다.
정부는 3강을 달성하기 위해 2030년까지 전기차 생산 330만 대, 세계시장 점유율을 12%까지 끌어올리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또 5년 동안 자동차 업계의 투자를 95조 원 이상 이끌어 내고, 2030년까지 미래차 전문인력 3만 명을 양성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정부는 산업의 경쟁력 핵심요소로 소프트웨어와 반도체를 꼽고, 소프트웨어 중심 차로 전환을 가속화하기로 했습니다.
이를 위해 2026년까지 운영체제 등 차량용 핵심소프트웨어를 국산화 하고, 미래차 양성인력 3만 명 가운데 만 명을 소프트웨어 융합인력으로 키우기로 했습니다.
여기에 차량용 소프트웨어 인증 지원센터를 구축해 전문기업 3백개를 육성할 방침입니다.
또 전기차의 충전속도를 현재 18분에서 2030년 5분까지 단축하고, 1회 충전 주행거리도 현재 5백km에서 6백km까지 늘릴 계획입니다.
(영상편집: 오희현)
이와 함께 내연기관차 부품기업의 사업 다각화를 지원해 생태계의 유연한 전환을 모색하기로 했습니다.
KTV 김용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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