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스마트팜'서 민생회의···"청년 농업창업 지원"
등록일 : 2022.10.06
미니플레이

김용민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스마트팜 혁신밸리를 방문해 9차 비상경제민생회의를 주재하고, 농업혁신대책 등을 논의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청년들은 우리 농업의 혁신 동력이라며, 농업 창업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스마트팜 혁신밸리
(장소: 경북 상주)

윤석열 대통령이 청년농업인이 딸기를 재배하고 있는 '스마트팜'을 찾았습니다.
청년농업인들을 위한 '임대형 스마트팜'으로, 데이터와 인공지능 기술로 최적의 환경을 만드는 '지능형 첨단 온실'입니다.

녹취> 신나라 / 청년농업인
"자동시스템으로 여기 내부에 있는 지금 보이시지는 않는데, 온도나 습도, 광양 등을 조절하는 다양한 센서들이 있고, 그 데이터를 축적해서 그거에 맞춰서 관주(약제 살포)가 되고 있어요."

9차 비상경제민생회의 스마트팜 혁신밸리
(장소: 경북 상주)

윤 대통령은 이어 9번째 비상경제민생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청년들의 농업창업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 장기임대농지 지원 확대를 비롯해 창업자금 상황기간 연장과 대출금리 인하, 농촌 아이돌봄 임대주택 확대 등을 제시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청년들은 우리 농업의 혁신 동력입니다. 정부는 청년들의 농업 창업을 돕기 위해 체계적인 교류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또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스마트 농업 확산도 약속했습니다.
'지능형 첨단온실'과 함께 자동 관개 시스템과 자율주행 농기계를 활용한 '노지 스마트팜'을 늘리고, 스마트 농업 데이터를 수집, 가공, 활용할 수 있는 개방형 플랫폼을 구축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인구 감소, 기후 변화 등 농촌이 직면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우리의 농업이 새롭게 도약하기 위해서는 빅데이터, AI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농업의 확산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농업경영안정도 강조했습니다.
하락세인 쌀값 안정을 위해 수확기 역대 최대 규모인 쌀 45만 톤을 매입하기로 한 것을 언급하고, 생산비 부담 경감과 농업직불금 사각지대 해소도 약속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회의 후, 인근 쌀 수확 현장을 찾아 농업인들을 격려하고, 의견도 청취했습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구자익 / 영상편집: 진현기)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8 (20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