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11월부터 일본·대만 등 '무사증 입국' 재개
등록일 : 2022.10.19
미니플레이

임보라 앵커>
일본과 대만 등 8개 나라 외국인 대상 '무사증 입국'이 다음 달부터 재개됩니다.
오는 24일부터는 국내로 들어오는 크루즈선 관광도 시작됩니다.
이혜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이혜진 기자>
지난 2020년 봄, 코로나19 확산으로 91개 나라 외국인이 국내로 들어올 때 적용되는 무사증 입국이 잠정 중단됐습니다.
이후 코로나19 유행이 안정되면서 최근 일본과 대만, 마카오가 우리 국민에 대한 무사증 입국을 다시 허용한 상황입니다.
우리 정부도 상호주의에 따라 다음 달 1일부터 일본과 대만 등 8개 나라 외국인 대상 무사증 입국을 재개하기로 했습니다.

녹취> 임숙영 / 방대본 상황총괄단장
"대상 국가·지역은 일본·대만·마카오·솔로몬 군도·키리바시·마이크로네시아·사모아·통가 등 8개 국가·지역으로, 이번 조치로 2020년 3월에 무사증 입국이 잠정 정지됐던 91개 국가·지역 모두 다시 무사증 입국 제도의 적용을 받게 됐습니다."

오는 24일부터는 크루즈선으로 국내에 들어오는 여행객 관광도 재개됩니다.
단, 크루즈선에 탄 모든 인원은 선박 내 공용공간에서 마스크를 써야 하고, 입국 전 Q코드를 통해 건강상태를 확인받아야 합니다.
한동안 감소세가 뚜렷했던 코로나19 유행은 정체 국면에 들어섰습니다.
하루 기준 국내 코로나19 신규 환자는 2만 9천여 명 발생했고, 입원 중인 위중증 환자는 243명으로 집계됐습니다.
주간 위험도는 전국과 수도권, 비수도권 모두 '낮음'입니다.
한 사람이 몇 명에게 감염을 전파하는지 수치화한 감염재생산지수는 0.89로, 8주 연속 '1' 미만을 유지해 확산세가 억제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이런 가운데 방역당국은 소아 독감과 코로나19 동시유행에 대비해 만 13살 이하 어린이 대상 독감 예방접종을 시행하고, 중증 소아 환자를 중심으로 전담 병상을 운영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야간이나 주말 소아 확진자 대응을 강화하기 위해 어린이에 특화된 의료자원도 확충할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김명현 / 영상편집: 김종석)
코로나19 유증상자가 신속히 검사하고 진료 받을 수 있도록 호흡기진료센터 내 시간과 공간 분리 규정은 폐지하기로 했습니다.

KTV 이혜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