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민 앵커>
앞서 전해드린 것처럼 정부는 조선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고용구조를 개선하겠다고 밝혔죠.
여기에 더해 근로시간 확대와 고부가선박 점유율 확대 등 조선산업 초 격차 확보전략도 내놓았는데요.
이 기자, 먼저 정부가 왜 조선산업 분야의 초 격차 확보에 뛰어들었는지 그 배경부터 짚어주시죠.
이리나 기자>
네, 크게 두 가지를 이유로 꼽을 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는 코로나 19로 전 세계 선박 시장이 지난 2020년까지는 침체기를 겪다가 지난해부터는 다시 해상 물동량이 크게 늘면서 선박 발주량이 큰 폭으로 증가했습니다.
두 번째로는 내년부터 국제해사기구, IMO의 선박에 대한 환경규제가 본격적으로 시행됩니다.
이 때문에 천연가스인 LNG가 에너지원인 친환경 선박으로의 교체 수요가 크게 늘 것으로 보이는데요.
여기에 자율운항 선박 개발 경쟁도 본격화 되면서 바로 지금이 국내 조선산업의 초 격차 확보에 적기라고 정부는 판단한 겁니다.
윤세라 앵커>
초 격차 확보에 나선 우리나라는 조선산업 기술경쟁력 1위 국가로 꼽히고 있지만 핵심기술에 대한 다른 국가들의 추격이 만만치 않다고요?
이리나 기자>
그렇습니다.
고부가, 친환경 선박 분야에서 중국과의 점유율 격차 점차 줄고 있는 추세인데요.
특히 중국은 대형 LNG 운반선 분야에 대한 신규 투자를 확대하면서 시장 점유율도 높아지고 있는데요.
유럽과 일본은 무 탄소 선박과 자율운항 선박의 핵심기술 확보와 국제 표준 선점을 위한 치열한 경쟁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술 개발은 둘째 치고 조선업 호황기 속 인력 부족이 더 큰 문제인데요.
지난 2016년 선박 수주 절벽 이후 장기 불황에 따라 채용감소가 이어지면서 전문인력이 상당 부분 줄면서 친환경과 자율운항 선박, 스마트 야드 등 경쟁력 확보에 차질이 우려되는 상황입니다.
실제로 지난해 선박 수주량은 8년 만에 최고 실적을 기록했지만 조선업 인력은 호황기였던 2014년 20만 명에서 지난해에는 그 절반에도 못 미치는 9만 명으로 집계됐습니다.
김용민 앵커>
각국의 기술경쟁과 인력확보 만만치 않아 보입니다.
정부의 초 격차 전략, 이에 대한 대책이 핵심일 것 같은데요.
이리나 기자>
맞습니다.
먼저 생산인력 확보를 위한 방안부터 보면요.
현재 제조업종 특별연장근로는 주 64시간까지 가능하고 연간 90일 까지인데요.
이를 한시적으로 최대 6개월까지 확대합니다.
또 외국인 숙련인력 확보를 위해 숙련기능인력 비자의 전체 쿼터를 내년부터 3천 명으로 늘리고 이 중 조선업에 백 명에서 2백 명 배정할 계획입니다.
조선업 관련 기업에는 채용 지원금 월 60만 원 지급 기간도 2개월에서 내년부터는 6개월로 늘립니다.
윤세라 앵커>
이번에는 미래 선박 시장의 주도권을 잡기 위한 기술 개발 전략을 짚어주시죠.
이리나 기자>
우선 2030년까지 고부가 선박 점유율 75% 달성과 무 탄소 선박 상용화에 속도를 냅니다.
액화 수소 운반선을 2024년부터 2029년까지 시범 건조해 상용화 앞당기기를 추진한다는 계획인데요.
또 2026년까지는 선원이 타지 않고 원격 제어로 운항하는 자율운항선박 상용화를 목표로 기술개발과 근거 법률 제정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또 중소형조선사와 기자재 업계에 활용 가능한 스마트 야드 기술개발과 부유식 해상풍력 하부구조물, 해상플랫폼과 같이 앞으로 시장 확대가 전망되는 조선산업 유망사업에 대한 진출도 확대할 방침입니다.
정부는 아울러 금융기관 협의를 통해 연말까지 가용한 선수금 환급보증 추가발급을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김용민 앵커>
조선업 시황이 개선되고 친환경, 디지털 전환이 진행되고 있는 현재의 상황이 조선업 경쟁력 높이기의 적기라고 판단한 만큼 정부의 이번 초 격차 확보 전략이 순항할 수 있길 기대해 보겠습니다.
이 기자 수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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